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21.9℃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많음대전 19.4℃
  • 맑음대구 20.2℃
  • 맑음울산 19.8℃
  • 맑음광주 19.2℃
  • 맑음부산 23.0℃
  • 구름조금고창 20.0℃
  • 맑음제주 21.2℃
  • 구름조금강화 19.2℃
  • 구름많음보은 17.8℃
  • 구름많음금산 18.9℃
  • 구름많음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19.3℃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리얼 인터뷰] 중국 북경매리스 왕양(王阳) 대표

중국 CFDA 화장품 행정허가 대행업체 Top 1 목표 한국 등 12개 지사 운영

 

[코스인코리아닷컴 정현진 기자] 북경매리스그룹(Maris Group)은 북경매리스(迈瑞生) 본사, 북경매리스(迈瑞思) 무역회사, 북경매리스(迈瑞捷) 과학기술발전유한회사, 매리스홍콩유한회사, 매리스 한국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그룹이다. 현재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타이완, 창사, 스쟈좡, 티엔진, 따리옌, 선양, 한국, 신쟝 등 총 12개 지역의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북경매리스그룹은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CFDA) 관련 법규 컨설팅과 관련 상품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매리스그룹은 2008년 설립되어 중국 CFDA 의료기기 허가등록, 의료기기 임상시험, 화장품 CFDA 행정허가 등록서비스를 메인으로 두고 있다.

 

2016년 대한화장품협회가 중국화장품 위생허가대행기관으로 등재된 전문기업으로 한국과 중국의 화장품 행정허가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북경매리스 본사의 업무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북경매리스 본사 왕양(王阳) 대표와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다.

 

 

북경매리스의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요.

 

회사 전체적인 업무는 총 4가지이며 컨설팅과 CFDA 행정허가 등록대행이 북경매리스의 메인 서비스다. 첫 번째는 의료기기 CFDA 컨설팅과 등록대행이고 두 번째는 CFDA 화장품 행정허가 컨설팅과 등록대행, 세 번째는 중국 진출 판매유통 지원, 네 번째는 해외 기업의 중국 시장 투자와 현지 성장 서비스 업무가 있다.

 

첫 번째 의료기기 등록 컨설팅과 등록대행서비스는 의료기기, 체외진단 시약 CFDA 등록대행 서비스, 임상실험대행 서비스 등이 있다. 한국 기업의 의료기기 등록 서비스는 전체 서비스의 30~50% 정도 차지한다.

 

두 번째 CFDA 화장품 행정허가 컨설팅과 등록 서비스로는 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비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상표등록 등의 서비스가 있다. 한국 화장품 기업의 등록서비스는 전체 서비스의 90%를 차지하며 한국 기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한국 업체들의 수요가 많아 한국지사를 설립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세 번째는 컨설팅과 위생허가 등록인증 후 제품의 유통과 판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허가등록, 제품홍보, 제품판매, 해외 기업 투자 등 원스톱 서비스로 CFDA 인증 후 시장 개척까지 도와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한국 화장품 원료회사나 화장품제조 회사를 중국 현지에 진출, 개발, 투자를 매칭하는 것이다. 정부에서 해외 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해 세금혜택이나 비용부문에 큰 혜택을 주고 있다.

 

중국 북경매리스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중국의 CFDA 법규 관리가 더 엄격해졌다. 화장품 시장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화장품 행정허가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현재 중국에 50여 개 정도의 CFDA 허가등록 대행업체가 있는데 우리는 CFDA 관련 경력 5~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인력과 함께 정부와 긴밀한 소통을 하고 등록절차마다 분명하고 정확한 프로세스로 고객에게 맞춤화되고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등록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중국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 개척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한국에 지사를 둔 CFDA 행정허가 등록대행 전문업체이다. 해외에 대한 법규들, 그리고 중국 현지에 대한 법규를 실시간으로 습득하고 배워 고객사들의 위생허가에 더 큰 도움을 준다. 이와함께 컨설팅, 행정허가 등록대행, 홍보, 판매, 시장 안정화, 투자, 인수합병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앞으로도 더 큰 사업모델이 만들어질 것이다.

 

2015년 한국지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북경 본사 맴버는 20~35세로 젊고 한국 트렌드에 민감하다. 한국 화장품 시장에 관심이 많아 한국 시장을 집중 타켓으로 한 계기도 있다. 또 한국 화장품 시장은 성장이 매우 빨라 새로운 제품이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 한국 제품인 동물 마스크팩이 중국에서 크게 유행하고 큰 히트를 쳤다. 한국의 현재 화장품 트렌드가 중국의 반년 후 화장품 트렌드를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국 화장품 업체는 반년 후를 대비해 빠른 대응을 해야 한다.

 

중심을 한국으로 둔 이유는 한국 드라마, 한국 연예인 등 소유 말하는 한류의 영향이 크다. 중국의 20~30대들의 한류 열풍은 드라마 화장품을 만들어 내고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유명 스타가 사용한 제품을 활용한 스타 마케팅, 한국 제품은 디자인이 세련되고 유럽과 미국 제품에 비교해 가격도 적당하다. 중국 90허우 소비여력과 적합하다. 비록 사드 여파 등 여러 영향이 있겠지만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사랑하는 마음은 변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한국 시장은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다.

 

 

한국지사의 역할과 그 효과는 어떤가요.

 

중국에서 이름있는 CFDA 허가대행 업체는 50개 정도다. 그중 한국지사가 있는 것은 북경매리스 뿐이다. 고객사는 대체로 한국 고객이 많아 한국 고객 맞춤 컨설팅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됐다. 한국지사를 설립하면서 정보도 많이 얻지만 고객사와의 소통도 더욱 원활해졌다. 한국지사에 상주하면서 한국 고객사들과 직접 소통하며 시간과 오차를 줄일 수 있었다. 중국 법규는 한국 법규와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국 법규를 아주 정확하게 한국 기업에게 전달해야 한다.

 

한국지사가 없었던 예전엔 한국 기업과 영어와 짧은 한국어로 소통해 많은 오류와 오해가 생겨 행정허가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했었다. 이런 시행착오를 통해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많은 정보, 그리고 언어적으로 오류를 줄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한국지사 설립을 결심하게 됐다. 지금은 한국지사의 효과도 매우 좋은 편이다. 한국지사는 고객들과 긴밀한 소통을 진행하기 위해 자주 고객사에 방문하거나 고객사들이 지사에 방문한다. 이메일 상으로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얼굴을 맞대고 하는 오프라인 상담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북경 본사를 더욱 홍보하기 위해서 한국지사를 만들었고 한국지사는 본사 이미지와 홍보를 돕는 역할도 한다. 한국 유관 협회의 주관 세미나, 시험기관 등 세미나에 초청되어 주제발표 등도 실시하고 있다. 물론 효과도 아주 좋다. 한국지사는 국내 기관, 협회, 시험기관 등과 긴밀히 접촉하며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창업 10주년을 맞고 있는데 감회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10년 전에 2명으로 회사를 시작했다. 초창기 중국 기업을 도와 행정허가 등록업무를 시작했고 지난 10년 동안 자체 데이터를 구축하면서 두드러진 성장을 할 수 있었고 다수의 글로벌 국가를 도와 주게 됐다. 최근 3, 4년 사이 중국 정부 정책이 더욱 강화되면서 더 높은 전문성과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중국 경제 발전이 회사 성장에 큰 힘이 됐다고 생각한다. 중국 경제가 발전하면서 많은 해외 기업들이 중국을 기회의 땅이라고 생각해 중국 시장을 겨냥해 진출하기 시작했다. 중국 내부 시장 경쟁력도 높아졌고 해외 경쟁력도 강화되면서 CFDA를 필요로 하는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다. 해외 기업의 필요에 맞춰 CFDA 행정허가 완료 이후 이에도 산업 발전과 성장에도 도움을 주기로 생각하게 됐고 컨설팅과 등록 대행 서비스 외에도 원스톱 서비를 까지 확장하며 사세를 확장하게 됐다.

 

오는 10월 한국 서울에서 CFDA 화장품 행정허가 관련 세미나를 주관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세미나인가요.

 

중국 현지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기업 간의 경쟁은 아직 낮은 편이다.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기회를 잘 잡기 위해 중국 시장 진출을 도와 주고 싶다.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꺼려하고 빈틈이 아직 많은 편이어서 세미나 개최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공유해 주고 싶었다.

 

10월 서울에서 개최하는 세미나는 4가지 주제로 개최된다. 하나는 CFDA 행정허가 등록 실제 과정 경험을 스터디 케이스 주제로 경력 있는 전문가가 행정허가 등록에 관해 주제발표를 실시한다. 두 번째는 중국의 다변하는 화장품 법규에 대해 중국 CFDA 심사위원을 요청해 중국 현재 법규, 미래 법규에 관해 발표한다. 세 번째는 상해 자유무역구에 대해 장단점을 공유할 계획이다. 기업의 제품에 따라 자유무역구의 활용이 필수적인 상황이 있다. 위험 부담성이 있는 반면 우리 회사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알려 주고 싶다. 네 번째는 마케팅부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고 한국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온라인 플랫폼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잘 활용해야 한다. 한국 기업들은 전자상거래와 협력하고 온라인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작년에도 서울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한국 기업들에게 중국 법규에 대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중국 칭다오시 정부와 동행해 중국 정부 정책을 더 빨리 알게 되고 전달할 수 있었다. 한국 기업은 중국 시장에 바로 진출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 법규를 잘 모르고 중국 화장품 성분 규정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중국의 화장품 시장 동향과 법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한국 화장품 회사들의 적극적이고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올해 하반기 특별한 계획이 있다면?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중 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소비자 체험으로 요우탕 일본 드럭 스토어에 매리스 전문코너를 만들어 화장품 체험존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전문코너에서는 화장품 전시와 소비자 체험만 제공한다. 오프라인에서 체험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것으로 이 전문코너는 화장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만들었다.

 

이 전문코너는 장기적으로 화장품을 분기별로 다양한 제품을 전시해 소비자 체험을 확대할 계획이다. 베이징에서 테스트베드로 실시하고 추후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다른 하반기 계획은 온라인 쇼핑몰 진출이다. 자체 화장품 기업이 티몰(T-Mall)에 입점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따른다. 북경매리스는 티몰에 매리스숍으로 입점해 개별 화장품을 모아 종합적인 화장품으로 입점시킬 예정이다. 중소기업들에게는 좋은 기회이고 비용적으로도 큰 장점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생산기업과 중국 산업원 정부와 매칭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 기업이 1,000만 위안을 투자하면 쑤저우 정부에서 500만 위안(한화 약 8억 1,950만 원)을 지원해 준다. 그리고 회사 사무실 20년 무료혜택과 비과세 5년, 그 후 3년 동안 세금을 50%로 해주는 혜택이다. 의약산업원, 미용산업원에서 주최하고 있고 장수, 청두, 베이징 등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한국지사에서 서비스 홍보를 하고 관심 있는 한국기업에 매칭할 예정이다. 이번 정책이 너무 좋다. 앞으로도 이런 중국 정책을 계속 팔로우하며 한국 기업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한국 화장품 기업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중국이 지금까지 경제적으로 빠른 성장을 해왔고 앞으로 3~5년 동안도 고속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90허우는 한국 문화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 뷰티 산업과 화장품 시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대, 그리고 독창적이고 예쁜 화장품 포장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중국 화장품 시장은 아직 많이 미약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기회를 잘 잡고 높은 퀄리티와 우수한 디자인 등 한국 기업의 장점을 살려 중국 화장품 시장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화장품 시장이 포화상태처럼 보이지만 메이크업 제품과 남성 제품은 아직 성장 포인트가 있으며 이 두 가지 포인트는 앞으로 2~3년 동안 두드러진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인구는 한국보다 매우 많다. 상해지아화의 매출은 아모레퍼시픽의 10분의 1도 안된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아직 많은 기회와 성장 포텐이 있다는 점이다. 또 중국 경제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중국의 2선, 3선 도시로 타켓을 해야 한다. 한국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고 포장도 독창적이고 우수하다. 1선 도시에는 프리미엄 화장품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베이징, 상해, 심천 등 앞으로 소비능력이 있고 2선, 3선 도시 타켓을 한국 기업들이 마케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에따라 우리 회사는 2선 도시로 마케팅을 전개해 주고 있다. 한국 기업은 시간 효과를 고려할 것이다. 그래서 중국 법률과 중국 문화를 잘 아는 북경매리스를 파트너로 찾기를 바란다. 그만큼 자부심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한국 고객사와 지속적인 신뢰도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