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2℃
  • 맑음강릉 21.9℃
  • 구름많음서울 19.7℃
  • 구름많음대전 19.4℃
  • 맑음대구 20.2℃
  • 맑음울산 19.8℃
  • 맑음광주 19.2℃
  • 맑음부산 23.0℃
  • 구름조금고창 20.0℃
  • 맑음제주 21.2℃
  • 구름조금강화 19.2℃
  • 구름많음보은 17.8℃
  • 구름많음금산 18.9℃
  • 구름많음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20.6℃
  • 맑음거제 19.3℃
기상청 제공

트렌드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는?

CB Insights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 연재 (5)

[코스인코리아닷컴 캐나다 통신원 소피아 길] 본지는 CB Insights가 발표한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를 번역해 5회에 거쳐 연재한다. 글로벌 뷰티 시장의 흐름을 세밀하게 분석적으로 정리한 이 보고서는 국내 화장품 업계에 시사해 주는 바가 매우 크다. CB Insights의 기술 시장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벤처 캐피탈, 스타트업, 특허, 파트너십과 뉴스 멘션에 대한 수백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분석해 제공하는 전문 기관이다. <편집자>

 

‘2018년 최고의 뷰티 산업 동향 : 2018년 아름다운 얼굴 만드는 13가지 트렌드'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 제품 개발(Product Development)

1) 거울, 거울 : 스마트 화장품 기기는 가정과 뷰티를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변화시킨다(Mirror, mirror : smart cosmetics devices revolutionize the home and beauty on-the-go)
2) 뷰티 산업은 소비자 군중 주도형 혁신을 수용한다(Beauty industry embraces crowd-led innovation)

3) 대형 뷰티 브랜드 자체 변화를 모색한다(Big beauty brands try to incubate their own disruptors)

4) 남성 개인관리 & 성 중립적인 메이크업 빠르게 증가한다(The fast rise of male personal care & gender neutral makeup)

5) J-beauty, 차세대 동남아시아 뷰티 주도한다(J-Beauty is the next-gen East Asia beauty boom)

 

2 . 제조(Manufacturing)

1) 화장품 단품(Cosmetics à la carte)

2) 뷰티는 실험실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농장(Beauty starts at the lab…and the farm)

 

3 . 가격과 유통(Pricing & Distribution)

1) 미용가격이 투명해진다(Beauty pricing becomes transparent)
2) 뷰티 전문가는 직접 소비자에게 간다(Beauty incumbents go direct-to-consumer)

 

4 . 마케팅과 머천다이징(Marketing & Merchandising)

1) 뷰티는 바이럴 머천다이징을 배운다(Beauty learns viral merchandising)
2) 뷰티는 피트니스, 웰니스 산업과 더욱 통합된다(Beauty further integrates with fitness & wellness industries)

 

5 .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1) 첨단기술 : 새로운 메이크업 통로(High-tech : the new makeup aisle)
2) 스파와 살롱의 번들링은 계속된다(Unbundling of the spa & salon continues)

 

6 . 결론(Conclusion)

 

(지난호 이어서)

 

5 .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1) 첨단기술 : 새로운 메이크업 통로(High-tech : the new makeup aisle)

 

오늘날 화장품 브랜드가 압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뷰티 소매점을 위한 매장에서의 경험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화장품을 발견하고 궁극적으로 판매를 유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세포라는 제품을 제안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메이크업 방법을 가르치는 디지털 대화형 화면(including digital)을 포함해 완벽한 피부톤 매치를 찾기 위한 컬러 IQ 안면 스캔, 심지어 방문객들이 향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터치 스크린 등 다양한 매장 내 기술을 개척해 왔다.

 

 

매장 내 기술은 매장과 모바일 판매를 높일 뿐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고객 참여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미용 소매업체들은 스타트업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이러한 매장 내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Perch, Vengo Labs, Ksubaka와 같은 회사들은 쇼핑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대화형 디지털 디스플레이(interactive digital displays)를 제공하고 있으며 NewStore는 개인화와 옴니채널 쇼핑객 추적을 위한 매장의 기능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위한 앱을 제공하고 있다.

 

쇼핑객 추적 기술은 또한 모바일 판매와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Smashbox는 ModiFace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고객의 시선 추적 분석을 통해 화면의 영역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열 지도를 만들어 제공했다. 이를 통해 Smashbox는 사용자가 가장 관심있는 기능을 웹사이트에서 반복하는지를 이해해 소비자들에게 뷰티 쇼핑 경험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증강현실(Advanced Reality)은 2017년 뷰티 산업에서 주류가 됐다. 뷰티 브랜드를 위한 가상 체험 기술을 제공하는 Perfect Corp와 ModiFace는 뷰티 산업을 위한 증강현실 제공업체로 자리매김했으며 Sephora, EsteeLauder, L’Oreal 등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협업을 실시했다. 두 회사는 증강현실(Advanced Reality)과 인공지능(AI)을 결합해 쇼핑객들이 사실상 다른 모양을 시도하는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2018년에는 증강현실을 위한 뷰티 애플리케이션이 메이크업을 시도하는 것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다. 로레알은 최근 ModiFace와 협력해 ‘스타일 마이 헤어’(Style My Hair) 앱에 증강현실을 추가해 소비자가 컬러링 시술 후 자신의 머리카락이 어떻게 보일지 시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LVMH 소유의 Benefit Cosmetic은 ModiFace와 제휴해 왁스를 바르거나 뽑아 내기 전에 다양한 눈썹 유형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증강현실 도구를 출시했다.

 

대부분의 관심이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에 집중됐지만 가상현실(AI) 또한 미용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NYX Professional Makeup은 최근 삼성과 제휴해 매장 내에 VR을 설치해 사실상 소비자들을 미용 전문가와 연결하고 있다. 일본에 본사를 둔 Vaqso(총 공개자금 6억 달러)는 VR 콘텐츠와 관련된 향기를 내는 VR 헤드셋용 클립을 제작해 멀티 센서 VR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우리는 이 기술의 적용 범위가 향수까지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매장 내 경험과 매출 창출 요인 외에도 이러한 기술들은 미용 교육과 훈련을 위해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 에스티로더는 Perfect Corp와 제휴해 ‘에스티로더 증강현실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해 전 세계 영업사원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회사는 기술을 활용해 영업직원이 신제품이나 메이크업 어플리케이션 팁을 다루는 월간 교육 세션을 실시간으로 개최하고 있다.

 

2) 스파와 살롱의 번들링은 계속된다(Unbundling of the spa & salon continues)

 

뷰티 서비스는 주문형 기술 덕분에 전통적인 스파와 살롱업종과 분리되어 있다. 2008년 설립되어 현재 9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드라이바(Drybar, 97.7만 달러)는 헤어 블로우(hair blowouts) 전용 살롱을 제공함으로써 초기 살롱업종이었다. 헤어케어 이외에도 Heyday, The Preditist, Skin Laundry와 같은 회사는 개인에 따라 다른 주문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Glamsquad와 같은 스타트업은 스타일리스트를 화장, 헤어 스타일링, 매니큐어를 위해 사람들의 집이나 사무실로 직접 보낸다.

 

 

퍼스널케어 업체와 유통업체들도 뷰티 체험에 참여하고 있다. 유니레버 벤처스(Unilever Ventures)와 영국에 본사를 둔 소매업체 데벤햄(Debenham)은 주문형 뷰티 플랫폼인 블로우(Blow)에 투자했다. 특히 소매, 피트니스, 뷰티 합병 트렌드를 지원하는 데벤햄(Debenham)의 투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매업체의 새로운 전략과 일치하며 블로우 ‘바’를 자사 매장으로 가져 왔다.

 

스마트 홈과 통합된 뷰티 기기들의 트렌드에 따라 스파에서 살롱, 소비자 가정에서 경험하는 많은 뷰티 서비스를 번들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기업특허는 이러한 추세를 보여준다. 아모레퍼시픽은 노화방지와 피부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람이 하는 마사지와 유사한 다양한 마사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얼굴 마사지 기기’를 특허출원했다. 이러한 기기는 가정용 스파와 살롱 서비스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번들로 제공되지 않은 뷰티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전통적인 환경 밖에서 그리고 자신의 집에서 편안하게 뷰티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6 . 결론(Conclusion)
 
이러한 주요 산업 트렌드를 넘어서 미용 산업은 전체에 걸쳐 ‘그린워싱(greenwashing)’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규제 감시가 강화되기 시작했다. (브랜드들은 그들 제품이 유기적이거나 자연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미용 제품에 관해서 투명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2017년 5월 도입된 퍼스널케어 제품 안전법(Personal Care Products Safety Act)은 FDA가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의 성분을 규제하고 독소를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주정부 차원에서 캘리포니아는 최근 2020년 이후 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 브랜드를 주정부 내로 수입하는 것을 금지하는 '캘리포니아 크루얼티 프리 화장품법(California Cruelty-Free Cosmetics Act)'을 도입했다. 우리는 이러한 규제들이 특히 천연 라벨 제품의 경우 퍼스널케어 회사와 소규모 뷰티 브랜드 모두에게 화장품 성분에 대한 접근방법을 재고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식품에서 더 많은 건강상의 이로운 점과 투명성, 지속가능성을 찾는 방법과 유사하게 뷰티 구매자들이 화장품에서도 같은 혜택을 찾고 있다. 이에따라 뷰티 브랜드들은 점점 더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AI, 3D 프린팅, 그리고 블록체인(Block Chain)까지 포함한 기술들은 뷰티 제품 라이프 사이클을 소비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개인화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이러한 단기적인 압박과 장기적인 변화 사이에서 뷰티 산업은 2018년과 그 이후에 볼 수 있는 흥미로운 공간이 될 것이다. <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