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7 (화)

  • 맑음동두천 1.8℃
  • 맑음강릉 10.2℃
  • 맑음서울 4.7℃
  • 맑음대전 5.2℃
  • 맑음대구 9.6℃
  • 맑음울산 8.1℃
  • 맑음광주 7.5℃
  • 맑음부산 11.2℃
  • 맑음고창 5.2℃
  • 구름조금제주 14.4℃
  • 맑음강화 1.7℃
  • 맑음보은 2.8℃
  • 맑음금산 3.0℃
  • -강진군 9.3℃
  • 맑음경주시 8.3℃
  • 맑음거제 8.8℃
기상청 제공

글로벌

[캐나다 리포트] 2019년 인플러언서 마케팅이 광고를 훔쳤다

지난해 전세계 소셜 미디어 최대 85억달러 뷰티 블로거, 유명인사 제품 홍보 파트너쉽 추진

 

[코스인코리아닷컴 캐나다 통신원 소피아 길] 지난해 12월말 글로벌코스메틱뉴스는 2019년 전 세계를 강타한 '인플러언서 마케팅의 영향력'을 보도했다. 글로벌코스메틱뉴스는 많은 트렌드의 시작과 마찬가지로 지난해 광고집행이 TV, 라디오, 옥외광고, 인쇄 등 전통적인 경로에서 벗어나 인플러언서 마케팅으로 대폭 이동했으며 의심할 여지 없이 인플러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에서 시작됐고 아시아에서도 크게 활성화 됐다고 보도했다. 글로벌코스메틱뉴스가 보도한 '2019년 인플러언서 마케팅의 영향력'을 전재한다. <편집자>

 

전통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인 인쇄와 라디오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이제는 디지털이 주된 관심사로 바뀌면서 진화해 오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12개월 동안 인플러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전례가 없었다.

 

실제로 미디어킥스(Mediakix)에 따르면, 영향력 있는 마케팅 비용으로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최대 85억 달러에 달하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뷰티 블로거 또는 유명인사와 제품 홍보를 위한 파트너쉽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어떤 회사들이 그들의 전용 마이크로 또는 매크로 시청자들로부터 판매를 증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스타의 파워를 이용하고 있을까?

 

# 지난해 전세계 최대 85억달러 소셜 미디어 뷰티 블로거, 유명인사 제품 홍보 파트너쉽 관계

 

많은 트렌드의 시작과 마찬가지로 TV, 라디오, 광고판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인쇄되는 전통적인 경로에서광고 예산을 탐색하는 개념은 의심할 여지없이 인스타그램에서 시작됐고 아시아가 이를 신속하게 활용했다. 지난해 블로그에서 중국의 KOP(Key Opinion Leaders)의 힘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그들의 힘에 대해 논의했으며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의 부상으로 지역 브랜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글로벌 브랜드들도 아시아 트렌드를 활용하고 있다.  팬틴 저팬(Pantene Japan)은 연초에 #HairWeGo My Hair Moves Me Forward 캠페인을 위해 머리 숱이 많은 1세의 인스타그램 유명인사 @babychanco를 활용했다.

 

인도 여배우 쉬라다 카푸르(Shraddha Kapoor)를 브랜드 홍보대사로 발표한 더바디샵(Body Shop)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확고한 3,600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프록터 앤드 갬블(Procter & Gamble) SK-II는 자율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최초의 디지털 인플루언서인 유미(Yumi)를 출시했다. 실제로 중국은 비즈니스를 위한 소셜 미디어의 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웨이보(Weibo)는 브랜드와 협업해 새로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인 오아시스(Oasis)를 출시했다.

 

# 중국 알리바바 싱글데이(11. 11)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 활용

 

중국은 킴 카다시안 웨스트(Kim Kardashian West)와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와 같은 유명 인플루언서를 지난해 11월 11일 알리바바의 유명한 싱글데이(Single 's Day) 기간 동안 증가 추세에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트렌드에 활용했다. 디지털 인플루언서로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은 중국 이외의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에스티로더 컴퍼니즈(Estee Lauder Companies)의 파브리지오 프레다(Fabrizio Freda) CEO는 "올해 마케팅 예산의 75%를 디지털과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인물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포함)에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LVMH는 또한 마케팅팀과 디지털 인플루언서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베네피트(Benefit) 브랜드에 새로운 사내 에이전시를 만들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더 많은 투자를 했다. 디올(Dior)은 영국 RnB 가수 조자 스미스(Jorja Smith)를 새로운 브랜드 대사로 임명해 Z세대(Gen Z)를 목표로 삼았다. 최근에는 캘빈 클라인(Calvin Klein)이 배우와 스포츠맨이 출연한 이터너티 포 맨(Eternity for Men) 향수에 대한 첫 번째 영향력 있는 마케팅 캠페인으로 남성 소비자에 초점을 맞췄다.

 

한편, 모델 애슐리 그레함(Ashley Graham)과 레블론의 공동 작업은 영향력을 완벽하게 입증했다. 830만 명의 팔로어를 가진 애슐리 그레함의 인스타그램 플러그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 남 보(Nam Vo)가 출연한 1,750달러의 MBR 리키드 서저리 세럼(MBR Liquid Surgery Serum)이 몇 시간 만에 품절이 됐다.

 

Inc.redredible은 베이비 부머를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인스타그램에서 380만 팔로워를 자랑하는 90세의 소셜 미디어 스타인 배디윙클(Baddie Winkle)와 팀을 이루어 영국의 패션과 뷰티를 선보인다. 에리카 데이비스 (Erica Davies), INPO, 캣 파머(Kat Farmer)와 같은 '엄마' 블로거들은 뷰티 파이(Beauty Pie)와 바비 브라운(Bobbi Brown)과 같은 브랜드들을 홍보하고 있다.

 

# 신흥시장 아프리카도 '인플루언서' 영향력 '주목'

 

신흥 시장인 아프리카에서도 인플루언서에 주목하고 있다. 유니레버(Unilever) 소유의 비누 브랜드 럭스(Lux)는 비 성별 인플루언서 Kgositsile Modisane을 대사로 발표하고 브랜드와 함께 일할 콘텐츠 제작자 그룹을 구성했다. 메이블린(Maybelline)은  DJ Cuppy와 뮤지션으로 인스타그램 400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나이지리아와 가나의 IT 소녀 DJ Cuppy가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한편, 이스라엘의 10대 인플루언서 알린 코헨(Aline Cohen)은 로레알과 맥과의 계약을 통해 70만 명의 팔로워에 영향력을 주고 있다. 그녀는 이스라엘의 카일리 제너(Kylie Jenner)와 같은 존재이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랜드가 고객에게 직접 도달하는 핵심 비즈니스 전략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가 고객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는 핵심 비즈니스 전략이다. 물론 기존의 마케팅 경로로 타겟인 소비자의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지만 영향력 있는 마케팅은 분석과 세부 데이터를 이용하면 훨씬 정교하고 세밀한 전략 추진이 가능하다.

 

2019년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소셜 미디어 사이트가 명확한 디지털 마케팅 변화에 발맞춰 자체 영향력를 행사하고 광고 전략을 변경한 해였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초 인앱 쇼핑의 수익성에 중점을 두고 다음 단계로 영향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발전시켜 기업이 영향력 있는 파트너십 게시물을 광고로 공유할 수 있도록했다. 아직 소규모 형태로 보이지만 이는 인스타그램이 기업들로부터 요청받은 가장 큰 요구 중 하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투자가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고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냈는지 확인하기가 더울 명확해졌다.

 

물론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기업들이 직면한 장애물은 바로 인플루언서 사기다. Adweek에 따르면, 사기는 13억 달러에 달하고 이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프록터 앤 캠블의 마크 프리처드 (Mark Pritchard) CMO는 "인플루언서 사기 문제가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구별하기 위해 소셜 플랫폼과의 협력을 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 틱톡(TikTok) 등 새로운 소셜 미디어 영향력 강화 브랜드 마케팅 발전

 

소셜 미디어 스타이면서 전문 뷰티 기업가인 젠 아킨(Jen Atkin)은 틱톡(TikTok)과 같은 새로운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소셜 영향력의 강점을 활용하려는 브랜드의 마케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경로가 강력하게 발전함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를 제거하는 등 논란의 소지가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변화가 기존 TV와 인쇄 마케팅이 다시 강력한 사회 영향 요인으로 돌아가는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