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0 (금)

  • 맑음동두천 8.0℃
  • 맑음강릉 12.9℃
  • 맑음서울 9.6℃
  • 맑음대전 9.8℃
  • 맑음대구 13.1℃
  • 맑음울산 12.3℃
  • 구름조금광주 11.6℃
  • 맑음부산 13.6℃
  • 구름조금고창 11.5℃
  • 구름많음제주 15.9℃
  • 구름조금강화 6.1℃
  • 맑음보은 9.7℃
  • 맑음금산 9.6℃
  • -강진군 13.2℃
  • 맑음경주시 11.9℃
  • 맑음거제 14.2℃
기상청 제공

글로벌

[통신원 리포트]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1) 일본 @cosme 앳코스메

일본 최대 화장품 온-오프라인 채널 '제품, 리뷰, 정보, 쇼핑' 차별화 '최고'

 

[코스인코리아닷컴 일본 통신원 이상호]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빠르게 온라인 언택트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화장품 유통채널과 마케팅 방법도 예외없이 온라인,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고 체험을 나누는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은 이미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시장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본사는 창간 8주년을 맞아 해외 통신원을 통해 '디지털화'라는 글로벌 아젠다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대표적인 수출국가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입체적으로 취재, 분석하는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를 실시한다. 해당 국가에서 유력한 화장품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선별해 보도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 '디지털화'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자>

 

 

# 아이스타일 1999년 '@cosme' 오픈, 리뷰 1,500만건, 월 3억 이상 페이지뷰, 1600만명 이용 '최고'  


(주)아이스타일은 1999년 화장품의 리뷰 사이트인 ‘@cosme’를 시작해 2007년에는 오프라인 매장인 ‘@cosme store’를 개점해 일본 최대의 화장품 전문점으로 성장했다. @cosme는 일본 국내외 3만개 이상의 브랜드와 30만 점 이상의 화장품 상품 데이터베이스, 리뷰 검색 기능, 신상품 정보 등을 보유한 일본 최대의 화장품, 미용 관련 종합 사이트다. 현재 일본의 2030 여성 3명 중 2명이 매월 어떤 형태로든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지난 1999년 (주)아이스타일이 @cosme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회원 수, 리뷰 건수, 페이지뷰의 수가 모두 꾸준히 증가해 2019년 현재 리뷰 누계 건수는 1,500만 건을 돌파하고 있으며 월간 3억 이상의 페이지 뷰, 1,600만 명 이상의 이용자, 그리고 56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 @cosme 핵심 서비스 '상품과 리뷰 검색, @cosme 랭킹, 브랜드 정보, @cosme 쇼핑' 등 차별화

 

@cosme 사이트에서 상품과 리뷰의 데이터베이스 검색은 키워드로 검색해 볼 수 있고 화장품, 미용, 카테고리별로 구분된 메뉴로 들어가면 베스트 화장품, 최신 리뷰 랭킹, 관련 뉴스, 인기 아이템, 최신 리뷰와 사진, 신상품, 살롱정보, 최신 블로그, 최신 Q&A, 좋아하는 회원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cosme 랭킹 정보는 화장품 종합 랭킹, 주목 아이템, 화장고민과 효과 랭킹, 브랜드 랭킹, 히트상품 랭킹, 화제의 검색어 랭킹, Q&A 랭킹 정보을 소개하고 있다. 브랜드 정보에는 신착 브랜드 정보, 브랜드 팬클럽 정보, 모니터 모집과 선물증정, 모니터 결과 리포트 등 프로듀스 회원만을 위한 특별기획 정보, 게시 브랜드 목록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살롱 예약 메뉴는 미용 살롱과 휴식 살롱으로 구분해 찾을 수 있으며 카테고리별, 지역별, 화장고민별로 해당 살롱을 검색할 수 있다. 관련 체험 리포트나 블로그, 추천 살롱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cosme 쇼핑은 @cosme 온라인 쇼핑몰, @cosme 스토어(오프라인 매장), @cosme TOKYO(오프라인 매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cosme 온라인 쇼핑몰은 @cosme의 검색 상품과 연동된다. @cosme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브랜드 이름이나 검색어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고 카테고리별, 랭킹별, 브랜드별, 장르별로도 열람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현재 잘 팔리는 상품, 제조업체의 신발매 아이템, 신착 아이템, 브랜드, 특집, 핫 토픽, 권유상품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cosme가 일본 국내와 해외에서 지역별로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인 @cosme store는 일본 국내에 22개, 해외에 8개 매장이 있다. 온라인 매장과는 다른 오프라인 화장품 매장이 갖는 장점인 화장 테스트, 카운슬링, 실제 상품의 비교, 계절별과 테마별 상품 선택, 피부질 측정과 진단 등이 가능하다. 특히 2020년 1월 오픈한 @cosme 스토어의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cosme TOKYO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화장품 유통채널에서 @cosme은 온라인 소비자 정보 뿐 아니라 제품 판매를 위한 최적의 온-온프라인 채널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필히 도전해야 할 최고의 채널로 평가받고 있다.

 

# 데이터 기반 서비스 Brand Official 2018년 4월 출시 마케팅 플랫폼 활용

 

@cosme가 축적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와 사용자를 무기로 기업을 위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인 ‘Brand Official’을 지난 2018년 4월부터 시작했다. 사용자의 검색과 구매이력을 활용해 앱을 통한 푸시알림과 DM(다이렉트 메일) 등을 통해 기존 고객과 미래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와 구매활동을 지원한다. 이용요금은 월 50만 엔(한화 약 500만 원)의 정액제 서비스로 광고수입에 이어 높은 마진의 수익기반으로 육성하고 있다.

 

#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구매 데이터 사용자와 상품 ID로 연결 사용자 시각화 '미래고객' 육성

 

Brand Official은 @cosme에서의 행동과 온라인 쇼핑몰인 @cosme shopping과 오프라인 매장인 @cosme store에서의 구매 데이터를 사용자 ID로 상품 ID와 연결해 사용자를 시각화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브랜드와 사용자의 관계는 ‘브랜드 참여 순위’로 정의한다.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고객을 육성한다.

 

 

아이스타일의 요시마츠 테츠로(吉松徹郎) 대표이사 겸 CEO는 "@cosme에서 보이는 데이터 핵심은 사용자 ID와 상품정보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많은 브랜드는 자사 제품의 사용자 데이터는 가지고 있지만 @cosme에는 이 사용자가 다른 어떤 브랜드의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지, 사용하는 것은 어떤 상품인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다"고  말한다.

 

이미 일본 로레알이 ‘이브생로랑’, ‘랑콤’, ‘슈에무라’, ‘로레알파리’, ‘메이블린 뉴욕’ 등 11개 브랜드에서 Brand Official을 도입하고 있다.

 

# 아이스타일, 미디어+오프라인 매장+온라인 쇼핑몰 '삼위일체' OMO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 전략

 

아이스타일은 미디어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을 삼위일체로 운영하는 아이스타일의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의 상징인 ‘@cosme TOKYO’와 비전, 디지털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을 올해초 발표했다.

 

@cosme TOKYO는 2020년 1월 오픈한 @cosme store의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로 매장 면적과 취급 브랜드 수의 측면에서 최대를 자랑하는 대형 매장이다. 약 400평을 차지하는 매장 면적을 최대한 활용해 백화점, 전문점, 통신판매부터 약국, 잡화점까지 판매 채널을 모두 망라한 상품 아이템을 준비하고 있다. @cosme 최초의 브랜드도 다수 도입하고 있다.

 

특히 오르비스, 클라란스(CLARINS), 사본(SABON), 지방시(Givenchy), 조말론런던(JO MALONE LONDON), 다이슨(dyson), 톰포드뷰티(TOM FORD BEAUTY), 톤(to/one), 닉스 프로페셔널 메이크업(NYX Professional Makeup), 폴라(POLA) 등 @cosme에서 지금까지 취급하지 않았던 브랜드도 많이 도입됐다.

 

@cosme TOKYO는 지상 3층 규모로 1, 2층은 매장, 3층은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 최대의 화장품 매장이다. 가장 큰 특징은 약국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 저렴한 화장품과 온라인 전문 브랜드, 백화점의 럭셔리 브랜드가 한자리에 모여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하지 않는 상품의 가로배열을 실현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할 수 있는 비교구매 경험과 새로운 만남의 기회, 그리고 데이터를 수집, 활용해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융합방식을 모색한다. @cosme의 게이트웨이로서의 존재감을 부각시킨다.

 

 

OMO 특유의 매장에서 주목되는 것으로 Amazon의 실제 매장인 AmazonBooks나 Amazon 4-Star 등과 같이 @cosme 온라인 쇼핑몰에서 팔리고 있는 상품의 순위와 정보를 실제 매장에서 시각화해 제공하는 특설 코너다. ‘베스트 코스메틱’ 상을 수상하거나 명예의 전당에 들어온 히트상품을 아치형의 자리에 모아 놓은 ‘베스코스타워’, 온라인 쇼핑몰의 히트상품을 소개하는 ‘위클리 랭킹’, 자체 매장의 히트상품을 모아놓은 ‘앳 도쿄 세일즈 랭킹’이 그것이다.

 

또 @cosme TOKYO는 브랜드와 연결되는 이벤트 공간과 이용자 참여형 공간을 설치해 새로운 감각의 체험형 매장으로 만들었다. 인플루언서를 위한 생방송 시설을 갖춘 스튜디오, 팬 미팅과 브랜드 발표회 등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베스트 화장품 제품을 바로 알 수 있는 ‘베스코스타워’와 인터넷에서 매주 발표되는 @cosme 랭킹에 따른 코너, 다양한 브랜드를 한번에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테스터 바’를 설치해 인기 있는 화장품을 부담 없이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융합한 체험형 매장으로 운영하기 위해 @cosme TOKYO 3층을 이벤트 공간으로 만들었다. 신제품 발표회와 브랜드의 상품개발 담당자와 뷰티 어드바이저 등과의 교류회, 팬들의 좌담회, 워크숍 등을 실시하면서 메이크업과 스킨케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강화하는 등 브랜드와 사용자와 매장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3층과 1, 2층의 팝업 공간은 브랜드 또는 제조업체의 홍보에 활용함으로써 실제 매장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삼고 있다.

 

# 새로운 성장동력 '메르카리'와 협업, @cosme 데이터 전략 강화

 

앞으로 성장동력으로 기대하는 것이 메르카리(Mercari)의 2차 유통 데이터를 살린 1차 유통의 활성화다. 화장품과 미용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메르카리의 2차 유통 데이터를 시각화해 1차 유통과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업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다.

 

 

요시마츠 테츠로(吉松徹郎) 대표이사 겸 CEO는 "메르카리를 새로운 고객과 만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검색해 원하는 상품이 메르카리에 없는 경우, 1차 유통 브랜드와 매장의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된다. 또 요시마츠 테츠로(吉松徹郎) 대표이사 겸 CEO는 "Brand Official 서비스로 새로운 사용자와 브랜드의 만남을 만들고 있지만, 메르카리의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고 적극적인 의욕을 보이고 있다.

 

관련태그

#글로벌 화장품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일본 #@cosme 앳코스메  #최대 화장품 #온-오프라인 채널  #아이스타일 1999년 오픈  #제품 #리뷰 #정보 #쇼핑 #최고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