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5 (금)

  • 흐림동두천 17.1℃
  • 흐림강릉 18.8℃
  • 흐림서울 17.8℃
  • 구름많음대전 16.3℃
  • 구름많음대구 16.7℃
  • 울산 17.8℃
  • 맑음광주 17.9℃
  • 맑음부산 19.3℃
  • 맑음고창 16.9℃
  • 맑음제주 21.9℃
  • 흐림강화 18.5℃
  • 구름많음보은 14.4℃
  • 구름많음금산 14.7℃
  • 맑음강진군 19.4℃
  • 구름조금경주시 16.7℃
  • 구름조금거제 20.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통신원 리포트]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 (6) 일본 화장품 커뮤니티 플랫폼 ‘LIPS’ 립스

일본 최대 '화장품 리뷰 플랫폼' 커뮤니티 기반 구매의사 지원 다운로드 500만 코로나19 영향력 급상승

[코스인코리아닷컴 일본 통신원 이상호]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빠르게 온라인 언택트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화장품 유통채널과 마케팅 방법도 예외없이 온라인,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고 체험을 나누는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은 이미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시장으로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본사는 창간 8주년을 맞아 해외 통신원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화'라는 아젠다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대표적인 수출국가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입체적으로 취재, 분석하는 '글로벌 화장품 핫 온라인 채널 입체분석'를 실시한다. 해당 국가에서 유력한 화장품 온라인, 모바일 쇼핑몰과 온라인 마케팅 채널(MCN)을 선별해 보도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들에게 '디지털화'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편집자>

 

 

# 립스(LIPS) 일본 최대 '화장품 리뷰 플랫폼' 2020년 3월 현재 500만 다운로드 돌파

 

‘예쁘게 되는 경험을 최고로 즐겁게’를 기본 콘셉트로 (주)AppBrew가 2017년 1월 출시해 운영하고 있는 일본 국내 최대의 화장품 리뷰 플랫폼인 ‘LIPS’가 서비스 개시 3년이 지난 2020년 3월 현재 누계 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또 월간 서비스 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 앱과 브라우저의 합산 값)도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용하는 사용자의 리뷰 투고 수는 합계 130만 건, 월간 페이지 뷰(PV) 수는 2억 PV에 도달하는 등 서비스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앱스토어(AppStore) 무료 종합 랭킹 1위, 구글 플레이(Google Play) 베스트 오브 2019 부문상을 수상하는 등 10대~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 립스(LIPS) 커뮤니티 기반 제품 구매의사 결정 지원 서비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구매의사의 결정이 ‘사람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다. 성격이 비슷한 사용자와 인플루엔서로부터 발송되는 정보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구매의사 결정을 좌우한다. ‘화장품 찾기’도 마찬가지이다. 젊은 여성은 자기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성격이 비슷한 사용자 등의 리뷰 기사를 참고해서 화장품을 구입하며 종합 SNS에서는 검색특성과 정보의 질 등의 측면에서 엄청난 양의 사용자 요구가 있다고 파악하고 그것을 분석해 화장품 구매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립스(LIPS)다.

 

립스(LIPS) 서비스는 기존의 화장품 리뷰 어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의 화장품 동영상에 가까운 내용이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화장품 평가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마음에 드는 제품에는 '좋아요'와 '저장'을 할 수 있으며 해시태그 기능도 붙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화장품을 체크하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 갖고 싶은 상품은 아마존이나 야후 쇼핑 등의 외부 사이트로 이동해 구매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립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리뷰 기사, 제품, 사용자를 검색할 수 있으며 카테고리별, 카테고리별 랭킹, 브랜드 목록, 최근의 신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인기 화장품 랭킹, 인기 있는 사용자, 주목받는 신제품과 립스에서 인기 상품, 인기 브랜드, 인기 리뷰, 인기 태그, 최근 화장품 기사, 개최 중인 선물 캠페인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재된 리뷰도 카테고리별, 브랜드별, 랭킹별, 제품별로 열람할 수 있으며 취급하고 있는 일본 전국의 매장을 지역별로 찾아볼 수 있다.

 

검색한 화장품은 가격, 브랜드명, 제조업체, 상품설명 등 상세한 상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상품정보를 저장하거나 가까운 지역의 취급매장을 찾아보거나 또는 공식 사이트인 온라인 스토어로 바로 연결되어 직접 구입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사용감, 질감 등을 동화상으로 체크할 수 있고 색 견본, 추천 메이커업 방법, 관련 기사와 인기 리뷰 등도 볼 수 있으며 해당 제품을 저장 또는 구입한 사용자의 연령, 피부 질도 살펴볼 수 있고 질문과 답변도 읽어 볼 수 있다.

 

# AppBrew, 2016년 설립 스타트업 회사 ‘개성을 개방하는 제품 만들기’ 모토 소수정예 조직 운영

 

립스(LIPS)를 운영하고 있는 (주)AppBrew는 데이터와 가설검증을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운용하는 여러 팀으로 이루어진 회사다. 2016년 설립되어 2017년 출시한 립스(LIPS)가 3년 만에 다운로드 500만을 돌파하는 큰 성장을 이룬 스타트업 회사이다.

 

(주)AppBrew는 ‘개성을 개방하는 제품 만들기’를 미션으로 하며 Open, Ownership, Lean, User first를 회사의 주요 가치로 삼는다. 총 30명 정도의 소수정예 조직으로 엔지니어, 디자이너, 콘텐츠, 마케팅, 영업, CS 등의 여러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직원 평균연령은 28세 정도로 젊은 편이다.

 

또 자금조달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ANRI, Skyland Ventures, 프릭아웃홀딩스, PKSHA Technology, MERY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으며 2020년 4월 약 11억 엔의 자금을 조달받아 총 조달금액은 약 27.6억 엔을 기록했다. 립스의 사업 확대를 위한 개발 체제의 강화와 마케팅 투자, 그리고 새로운 사업개발에 집중해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립스 기업 공식 계정 ‘LIPS for BRANDS’ 총 개설수 100개 브랜드 돌파

 

립스(LIPS)는 기업에 제공하는 공식 계정인 ‘LIPS for BRANDS’가 2020년 3월 총 개설 수 100개 브랜드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LIPS for BRANDS’는 LIPS의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해 자사의 브랜드 정보를 지속적,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업에게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사용자의 리뷰 데이터로부터 경쟁사의 브랜드 제품 분석이 가능한 기능도 2019년 7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기존 기능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확충할 예정이다. 참가 브랜드는 캔 메이크((주)이다(井田)라보래토리즈), 세잔((주)세잔화장품), 크리니크(ELC 재팬(주)), PAUL & JOE와 IGNIS(이그니스, (주)알비온), 사보리노와 클리어라스트, 모모부리((주)스타일링 라이프, 홀딩스 BCL 컴퍼니) 등이 있다.

 

# '코로나19' 대응 집에서 소비자 미용체험 지원 ‘HOME BEAUTY PROJECT’ 시작

 

립스(LIPS)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집에서 보다 향상된 미용체험을 지원할 수 있는 ‘홈 뷰티 프로젝트(HOME BEAUTY PROJECT)’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한 배경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백화점, 약국, 잡화점의 영업자제와 영업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화장품 업계 전체의 소비침체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어서 립스(LIPS)는 가정에서도 현장의 리얼한 미용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기획했다.

 

각 브랜드와 연계해 미용직원이 가르치는 스킨케어 방법과 메이크업 레슨 방법, 추천 상품의 제안 외에도 미용 제품이나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끼리 홈 뷰티케어 방법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일본 정부의 외출자제 요청을 받아 들여 (주)AppBrew는 가정 생활자들에게 미용체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새로운 생활환경에서 플랫폼 사업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다가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실행에 옮겨야겠다고 생각해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 100만 리뷰정보 사용자 목소리, 트렌드 반영 스킨케어 브랜드 ‘meol’ 탄생, 온라인 스토어 판매

 

(주)AppBrew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업데이트해 나가는 새로운 스킨케어 브랜드 ‘meol’을 2020년 5월부터 시작해 제1탄으로 페이스 마스크 ‘Updating Mask-1.0.0’을 5월 20일부터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립스에 축적된 총 100만 건 이상의 리뷰정보를 분석해 제품을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는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한다. ‘meol’은 사용자의 품질과 사용감에 대한 목소리와 트렌드를 반영해 철저한 분석을 통해 현장의 ‘갖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Updating Mask-1.0.0’ 제품의 특징은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는 페이스 마스크로 구입한 사용자의 리뷰를 분석해 제품에 반영한다. 사용자가 계속 사용하고 싶은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제품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이번에는 version-1.0.0을 발매한다.

 

립스에 투고된 리뷰 정보를 분석해 많은 사용자의 요구대로 피부 컨디션에 맞추어 선택할 수 있도록 Type M(보습), Type B(투명감), Type T(모공), Type R(피부 트러블), Type G(광택)의 다섯 종류 제품을 개발했다. 각 종류에 따라 배합되는 성분이 다르다. 또 부드럽고 촉감이 좋은 두꺼운 일본 제품의 면과 피부에 달라붙듯이 밀착하는 아주 얇은 장섬유 부직포(bemliese)의 두 종류의 시트 소재를 구분해서 배합성분에 맞춰 사용했다.

 

# 국내 최대 미용 플랫폼 LIPS가 ‘LIPS 베스트 코스메틱 2020년 상반기’ 109개 수상 제품 발표

 

립스(LIPS)는 지난 6월 1일 ‘LIPS 베스트 코스메틱 2020년 상반기’를 발표했다. 2020년 상반기 뷰티 업계에서 화제가 된 트렌드 키워드 ‘LIPS 베스트 코스메틱 2020년 상반기 트렌드 상’을 포함한 총 109개 수상 제품을 발표했다.

 


올해 처음으로 립스가 발표하는 ‘LIPS 베스트 코스메틱 2020년 상반기’는 립스 사용자로부터 투고된 리뷰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사용자가 지지하고 있는 상품을 수상하는 어워드다.

 

베스트 코스메틱 어워드는 종합대상(LIPS 사용자로부터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상품), 카테고리 상(각 카테고리별 우수 상품), 트렌드 상(트렌드를 이끈 뷰티 단어와 단어에 관련된 상품을 LIPS 베스트 코스메틱 운영위원회가 선정) 등으로 구성됐다. 집계대상은 종합대상과 카테고리 상은 2020년 4월 8일 현재 LIPS에 등록되어 있으며 발매일이 2019년 11월 1일~2020년 4월 8일 사이의 상품이다. 트렌드 상은 2020년 4월 8일 현재 LIPS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이며 발매일 규정은 없다. 집계대상 리뷰 건수는 총 30,145건, 집계대상 상품 수는 총 4,319개 상품이다.

 

 

# SNS 총 팔로워 수 45만 명 이상 ‘Liii▷’ LIPS 최초 정식 소속 인플루엔서 활동

 

립스(LIPS)는 SNS 총 팔로워 수 45만 명을 자랑하는 미용 인플루엔서 ‘Liii▷’를 LIPS의 첫 소속 인플루엔서로 공식적으로 계약해 그녀의 활동을 전면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원 내용은 LIPS을 비롯한 SNS에서의 기획 지원, 분석 레포팅, 노출대상 지원을 포함한 전면적인 지원이며 일본 최대 규모의 미용 플랫폼 특유의 클라이언트 네트워크를 활용한 제휴안건 제공도 추진한다. (주)AppBrew는 앞으로도 인플루엔서의 활동지원을 통해 미용업계, 인플루엔서 업계의 활성화에 노력할 예정이다.

 


# AppBrew, 새로운 사업 아이템 ‘TwiCall’ 인수 올해 5월 출시한 무제한 통화 서비스

 

(주)AppBrew는 화장품 플랫폼인 립스(LIPS)에 이은 새로운 사업으로 ‘TwiCall’을 인수했다. TwiCall은 2020년 5월 출시되어 재택시간이 늘면서 통화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급성장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개발자인 레토르트 캐리 씨는 TwiCall의 개발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주)AppBrew에게 서비스를 양도했다. 또 레토르트 캐리 씨는 개발자 고문으로 (주)AppBrew에 참여하고 있다. 인수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사업 양도는 이미 완료됐고 (주)AppBrew는 화장품 플랫폼인 립스에 이은 새로운 사업으로 TwiCall의 운영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TwiCall는 트위터 연동으로 로그인해 공유하는 것만으로 통화를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선착순 한 명에게 통화가 연결되며 시간 무제한으로 얘기할 수 있다.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고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면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다.

 

관련태그

#글로벌 화장품 #온라인 채널  #일본 #화장품 커뮤니티 플랫폼 #립스(LIPS)  #다운로드 500만 #커뮤니티 기반 #제품 구매의사 지원  #기업계정 #홈 뷰티 프로젝트 #소비자 목소리 반영 브랜드 개발  #코로나19 영향력 급상승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