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8 (수)

  • 구름많음동두천 27.8℃
  • 흐림강릉 24.5℃
  • 구름조금서울 30.1℃
  • 구름많음대전 28.3℃
  • 구름많음대구 25.4℃
  • 흐림울산 23.5℃
  • 천둥번개광주 20.2℃
  • 흐림부산 24.4℃
  • 흐림고창 22.7℃
  • 맑음제주 27.8℃
  • 흐림강화 22.1℃
  • 구름많음보은 25.9℃
  • 구름많음금산 25.7℃
  • 흐림강진군 21.2℃
  • 흐림경주시 22.5℃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 (28)] 고보습 앰플·크림 화장품 트렌드 분석

고보습 앰플·크림 화장품 기대효과는 수분·보습, 구입시 ‘성분’ 고민 압도적

 

[코스인코리아닷컴 이효진 기자] 찬바람이 불고 대기가 건조해지는 계절, 겨울이 찾아온 후 여름에 비해 메마르고 푸석해진 피부를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춥고 건조한 날씨에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트러블과 건조함 등을 호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조하고 성난 피부에 무조건 화장품을 듬뿍 바르거나 여러 화장품을 덧바르게 되면 과영양으로 트러블이 심해지거나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오히려 피부 고민을 악화시킬 수 있다.

 

강력한 집중케어가 필요한 시기, 소비자들이 찾게 되는 뷰티템이 고보습 앰플·크림이다. 고보습 앰플·크림은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줄 뿐 아니라 홍조나 피부염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관리해 주는 등 겨울철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위한 구원투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에 매년 건조한 환절기 혹은 겨울철 보습용으로 다양한 고보습 앰플·크림이 소비자들의 곁을 찾고 있다. 2020년 소비자는 고보습 앰플·크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인사이트코리아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보습 앰플·크림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보고서의 일환으로 ‘고보습 앰플·크림 화장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는 인사이트코리아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Deep MininG을 활용해 지난해 11월 1일부터 지난 10월 31일까지 1년여 간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고보습 앰플·크림 화장품 연관어 (단위 : 건, %)

 

 

인사이트코리아는 고보습 앰플·크림 화장품에 대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현상, 계절, 온라인 정보채널, 부위, 기대효과, 구매요인 등을 확인했다. 고보습 앰플·크림의 연관어는 기대효과, 현상, 구매요인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이중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나타낸 것은 기대효과이다.

 

소비자들은 고보습 앰플·크림의 기대효과로 수분과 보습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흡수, 진정, 영양, 탄력 등이 고보습 앰플·크림에 기대하는 효과로 꼽혔다.

 

기대효과에 이어 소비자의 피부에 생기는 현상이 연관어 중 상당 비중을 차지했다. 이 같은 모습은 소비자의 피부 고민이 고보습 앰플·크림 제품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분석이다. 제품의 구매 요인에서는 소비자가 고보습 앰플·크림을 구매하는 기준 가운데 성분이 가장 주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보습 앰플·크림 기대효과와 피부타입 (단위 : %)

 

 

소비자들은 고보습 앰플·크림을 사용하면서 수분·보습에 대한 효과를 가장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소비자들은 “건조함 때문에 때때로 가려움까지 느껴지고 있어서 수분 공급이 꼭 필요하게 돼 촉촉함이 오래 유지되는 고보습 앰플을 사용하고 싶어졌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고보습 앰플·크림과 관련한 기대효과로 수분·보습의 가장 높게 나타난 데 대해 인사이트코리아는 “소비자들은 건조한 피부를 케어하려는 목적으로 고보습 앰플·크림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기대효과에서는 수분·보습에 이어 흡수, 진정, 영양, 탄력, 광채, 저자극 순으로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다. 고보습 앰플·크림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피부타입은 건성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지성과 복합성 피부 타입 순으로 조사됐다.

 

고보습 앰플·크림에 대한 기대효과와 피부타입에 대한 빅데이터를 종합하면 “소비자들은 건조함으로 인해 상한 피부를 저자극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인사이트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또 “지성의 피부타입을 가진 소비자들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고보습 앰플·크림을 사용하는 보인다”고 덧붙였다.

 

고보습 앰플·크림 현상과 보완 제품 (단위 : %)

 

 

고보습 앰플·크림의 현상 연관어에서는 ‘건조·당김’에 대한 언급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언급 가운데는 “피부가 자주 당겨서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고보습 앰플을 사용한 뒤 많아 나아져서 좋았다”는 내용도 있었다.

 

‘건조·당김’과 관련한 높은 언급량에 대해 인사이트코리아는 “소비자들은 푸석해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고보습 앰플·크림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주름·노화’에 대한 언급량이 뒤를 이으며 외부 스트레스로 지치고 노화된 피부에 고보습 앰플·크림을 사용함으로써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려는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했다. 이 외에 트러블과 홍조, 기미·잡티·염증, 각질·노폐물, 뾰루지·좁쌀, 피부염 등이 고보습 앰플·크림의 현상 연관어를 나타났다.

 

인사이트코리아는 “피부 트러블의 일종인 홍조와 피부염을 가진 소비자들이 피부 갈라짐이나 수분 부족으로 고보습 앰플을 사용해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얻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고보습 앰플·크림 온라인 정보채널 (단위 : %)

 

 

고보습 앰플·크림의 온라인 정보채널은 온라인쇼핑몰과 네이버,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고보습 앰플·크림과 관련해서는 온라인쇼핑몰의 정보를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또 온라인 정보채널 가운데 카카오톡과 관련,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구경하다가 고보습 앰플 정보를 보고 구입하게 됐다”는 언급과 같이 카카오톡에서 선물하기 등의 기능을 이용해 제품의 정보를 빠르게 습득, 구매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과 관련해서는 “요즘 유행하는 고보습 앰플을 인스타그램에서 공동구매해서 사용했다”는 등의 언급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나 사용자들의 후기로 정보를 얻고 공동구매를 해 고보습 앰플·크림 제품을 사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음을 보여줬다.

 

고보습 앰플·크림 구매영향 요인 (단위 : %)

 

 

고보습 앰플·크림의 구매영향 요인으로는 성분의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브랜드, 용량, 가격, 용기디자인, 향, 후기·리뷰, 효과·효능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구매영향 요인 가운데 성분과 브랜드에 대한 언급이 두드러졌다. 특히 성분은 다른 구매영향 요인 언급량의 2배 이상을 차지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가격이나 브랜드에 따라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피부타입을 정확히 파악한 후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제품 구매를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게 인사이트코리아의 설명이다.

 

실제 “알레르기 유발 성분 무첨가라 더 오래 사용하고 싶은 욕구가 든다”는 등의 언급이 있기도 했다. 또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피부과에서도 판매되는 브랜드여서 안심”이라는 등의 언급이 확인됐다. 이 외에 용량 가격, 용기디자인, 향 등의 언급량은 30% 안팎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후기·리뷰도 구매영향 요인 가운데 한 자리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인사이트코리아는 “소비자들은 고보습 앰플·크림을 구매할 때 온라인쇼핑몰과 SNS에서 사용자들의 사용후기를 참고해 구매 의사결정에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전했다.

 

고보습 앰플·크림 성분 (단위 : %)

 

 

고보습 앰플·크림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포인트인 ‘성분’과 관련, 소비자들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식물성 추출물을 주로 언급했다. 또 보습효과에 도움을 히알루론산 성분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 성분 등이 성분 관련 연관어에 포함됐다. 콜라겐에 대한 언급도 16.7%나 됐다. 인사이트코리아 안수현 이사는 “이는 소비자가 고보습 앰플·크림에 기대하는 효과 중 ‘탄력’에 대한 언급량이 높은 것과 상응한다”고 말했다.

 

* 코스인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관 인사이트코리아(대표 문준열)와 공동으로 2018년 1월부터 기획시리즈 [화장품 빅데이터 분석]을 연재한다. 기획시리즈는 매달 1회씩 연재되며 소셜 미디어(SNS)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화장품에 대한 유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해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기획시리즈에 대한보다 상세한 자료와 문의는 코스인 편집국(02-2068-3413)으로 하면 된다. 인사이트코리아 빅데이터 분석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Deep MininG 홈페이지(http:··www.insightdeepmining.com)를 참조하고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문의는 인사이트코리아 Deep MininG팀(안수현 이사, 02-3483-0586)으로 하면 된다.

 

* 인사이트코리아는 뷰티 제품과 마켓 고객반응 파악을 위한 스페셜 타겟 패널 리서치를 2020년 1월 에포터 앱과 공동 연구해 론칭했다. 정성, 정량,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성형, 피부, 미용, 상처치유, 회복 등과 관련한 고관여 스페셜 뷰티 패널이 참여하고 있다. (아래 배너 이미지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관련태그

#화장품빅데이터분석  #인사이트코리아  #트렌드분석 #사용후기 #의사결정영향  #고보습앰플크림  #기대효과 #수분보습 #제품구입 #성분고민압도적 #식물성추출물언급 #히알루론산 #라벤더 #피부탄력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