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류조절기능과 피부와의 관계에 대해서
피부의 혈류는 열 운반에 의한 체온조절이나 외부환경으로부터 생체를 보호하는 피부조직으로의 영양 공급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생체에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1)2). 그 역할에서 피부 혈류는 일정하지 않고 외부환 경의 환경변화나 조직의 에너지 수요에 따라 항상 조절되고 있다3). 즉, 피부에서는 필요한 때에 필요한 장소에 혈액을 전달하기 위한 ‘혈류조절기능’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피부혈류의 조절에는 전신성(全身性)과 조직국소성(組織局所性)이 있다. 전신의 혈류조절기능은 체온이나 혈압조절과 관련되어 있으며 주로 신경계의 지배에 의해 피부 심부(深部) 혈관(세동맥, 세정맥)의 혈류가 조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자율신경이 관계되는 혈류조절기능이 전신의 피부 건조상태와 관계되는 것4), 피부 장벽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5) 전신의 혈류조절기능은 피부성상과 관련될 가능성이 제시됐다.
그림1 피부에서의 혈관구조
그러나 전신의 혈류조절기능의 평가부위에는 팔이나 손가락을 자주 이용하는데 반해 피부성상은 얼굴 등 다른 평가부위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피부성상의 평가부위와 근방의 국소적인 혈류조절기능을 조사함으로써 상호간의 관계성을 보다 정밀하게 검토할 수있게 된다고 생각된다.
피부세포의 활동에 따른 영양, 산소의 공급이나 노폐물, 이산화탄소의 제거는 피부국소적인 혈류조절에 의해 이루어지며6) 이 역할은 주로 모세혈관이 담당하므로 모세혈관의 혈류조절기능은 피부성상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에 관한 연구결과는 거의 없다. 이 배경 중 하나는 피부 모세혈관의 혈류 평가를 비침습 또는 정량적으로 실시하는 것의 곤란함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국소의 혈류조절 기능과 피부성상과의 관계를 분명히 하기 위해 모세혈관 분석기술을 구축하는 동시에 인체시험에 의한 검증을 진행시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인간 본래의 힘의 하나인 혈류조절기능과 피부성상과의 관계성 해명을 위한 대처법에 대해 소개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2020년12월호 #피부가지닌힘고찰 #혈류조절기능과피부의관계 #피부혈류 #영양 #산소공급 #노폐물 #이산화탄소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