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9 (목)

  • 흐림동두천 15.8℃
  • 흐림강릉 19.2℃
  • 흐림서울 17.1℃
  • 대전 16.1℃
  • 구름조금대구 19.1℃
  • 구름많음울산 18.9℃
  • 흐림광주 20.1℃
  • 구름많음부산 20.1℃
  • 흐림고창 17.4℃
  • 구름조금제주 21.5℃
  • 흐림강화 13.3℃
  • 흐림보은 15.3℃
  • 맑음금산 15.3℃
  • -강진군 19.0℃
  • 구름많음경주시 18.3℃
  • 구름많음거제 19.5℃
기상청 제공

[최신연구] 피부 치밀도 개선 안티에이징 효과 'Replexium™'

피부 구성 성분 합성, 주름완화, 피부 치밀도 개선 안티에이징 펩타이드 원료

# 피부 구성 성분 합성, 주름 완화, 피부 치밀도 개선 도움주는 안티에이징 펩타이드 원료 'Replexium™'

 

1. 서론

 

펩타이드(peptide)는 아미노산 중합체로서 보통 50개 이하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형태를 말한다. 펩타이드라는 이름은 그리스어 ‘Peptose’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다. 펩타이드는 체내에서 단백질 조절, 세포 증식, 염증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1902년 Emil Fischer에 의해 펩타이드의 구조가 알려졌고 실험실에서 합성 펩타이드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후 Merrifield의 고체상 펩타이드 합성법이 대중화되어 다양한 용도의 합성 펩타이드가 개발되기 시작했다.

 

코스메슈티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전성분과 효능 정보에 주목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기능성 고시 원료와 단일 성분 원료, 과학적으로 효능이 정확하게 알려진 원료를 선호하기도 한다. 현재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는 펩타이드는 30종류 이상이며 기능으로 분류할 경우 콜라겐 생성 촉진, 상처 회복, 주름 완화, 항산화, 항염, 항균과 미백 효과 등으로 분류한다.

 

BASF는 생명공학과 화학공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Acetyl tetrapeptide 3종을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는 Dermican™, Syniorage™와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Skinasensyl™로 Acetyl tetrapeptide 계열이다. Replexium™은 이 중 Dermican™과 Syniorage™을 혼합한 원료이다.

 

안티에이징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두 펩타이드의 황금 혼합 비율을 연구했고 Replexium™이 개발됐다. Replexium™은 Dermican™과 Syniorage™의 핵심 기능인 콜라겐, Lumican, Syndecan 합성 조절 효과를 모두 갖고 있으며 확실한 주름 완화 효과를 확인했다. 일시적인 주름 완화 효과가 아닌 피부 성분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하는 소비자들에게 Replexium™을 소개하고자 한다.

 

2. In vitro 실험

 

2-1. Acetyl tetrapeptide-9의 효과

 

Lumican은 다양한 조직에 분포하며 Decorin, biglycan과 small leucine rich proteoglycan으로 분류되는 단백다 당의 하나이다. Lumican은 우리 피부에서 콜라겐 섬유의 구성과 안정화에 도움을 주며 진피와 Extra cellular matrix 구성과 상처 회복에 관여하기도 한다.

 

특히 노화에 의한 콜라겐 1의 변성은 Lumican 발현 결핍에 따른 콜라겐 1 형성의 손상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Replexium™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Acetyl tetrapeptide-9이 Lumican, Collagen 1 생성 촉진 효과를 실험했다(그림1, 그림2).

 

그림1 Acetyl tetrapeptide-9의 Lumican 생성 촉진 효과 (In fibroblast)

 

 

그림2 Acetyl tetrapeptide-9의 Collagen 1 생성 촉진 효과 (In fibroblast)

 

 

2-2. Acetyl tetrapeptide-11의 효과


Syndecan은 포유류에서 4개의 표현형을 갖는 단백다당으로 Syndecan-1은 상피세포와 형질 세포에서 주로 발현된다. 표피 세포 증식, 이동과 접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성장 인자, ECM(Extra cellular matrix)의 인테그린, Tyrosine kinase 수용체로서 신호 전달에 관여한다. 다양한 연구에서 Syndecan-1은 노화에 따라 감소하며 세포-세포간 결합과 세포-막간 결합력도 약해 진다고 알려져 있다. Replexium™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Acetyl tetrapeptide-11의 Sydecan-1, 생성 촉진 효과를 실험했다(그림3).

 

그림3 Acetyl tetrapeptide-11의 Syndecan-1 생성 촉진효과 (In fibroblast)

 

 

콜라겐은 우리 신체에 다양하게 분포하며 피부, 모발, 골격근 등 대표적인 인체 구성 성분이다. 콜라겐은 섬유를 구성하기도 하고 접착과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콜라겐 17은 막 관통 단백질로 신호 전달 역할을 하며 피부의 hemidesmosome, 점막과 눈의 상피에서 주로 발현된다. 기능적으로는 각질세포가 기저막에 부착하는 것을 도우며 돌연변이가 일어날 경우 표피의 박리가 일어나기도 한다.

 

콜라겐 17 역시 노화와 함께 감소가 일어나는데 DEJ(Dermal epidermal junction)의 접합력이 감소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Replexium™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Acetyl tetrapeptide-11의 콜라겐 17 생성 촉진 효과를 실험했다(그림4).

 

그림4 Acetyl tetrapeptide-11의 콜라겐 17 생성 촉진 효과(In keratinocyte)

 

 

2-3. Extra cellular matrix 성분 합성 효과

 

ECM(Extra cellular matrix)는 세포 외 기질로 불리며 Glycoprotein, Proteoglycan,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다. ECM은 조직간 결합이나 조직의 지탱 역할은 물론 세포의 탄생부터 사멸까지 이르는 과정의 핵심 조절을 담당한다. 앞선 실험처럼 Replexium™의 Acetyl tetrapeptide 두 종류가 ECM 조직 생성을 촉진하는지 실험했다(그림5).

 

그림5 Replexium™의 ECM 조직 생성 촉진 효과

 

 

3. In vivo 실험

 

3-1. 주름완화 효과

 

In vitro 실험을 통해 Replexium™의 콜라겐과 피부 성분 증가 효과를 확인했다. 다음으로 In vivo 실험을 통해 안티에이징 효과를 실험했다. 실험은 얼굴의 이마, 눈가, 입가 주름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일부를 첨부했다(그림6).

 

그림6 Replexium™의 주름 완화 효과

 

 

3-2. 피부 치밀도 개선 효과


화장품의 피부 효능 평가의 항목이 존재한다. 그 중피부 치밀도는 피부 탄력과 주름에 관련 있다고 여겨지는 항목이다. 앞선 실험에서 Replexium™은 표피와 진피 조직의 성분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었고 실제 피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초음파를 이용한 피부 치밀도 실험을 진행했다(그림7).

 

그림7 Replexium™의 피부 치밀도 증가 효과

 

 

4. 결론


더마코스메틱 시장이 점점 커지고 소비자의 눈높이도 달라지고 있다. 확실한 효능 원료, 전성분으로 구분 되는 독특한 원료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더마코스메틱 컨셉에 잘 부합하는 펩타이드 원료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Replexium™은 이 트렌드에 잘 부합하는 Acetyl tetrapeptide 혼합 원료이다. Replexium™은 효능과 컨셉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액티브 원료가 될 것이다.

 

5. 제품 정보


· INCI : Mannitol (and) Acetyl tetrapeptide-9 (and) Acetyl tetrapeptide-11

· Appearance : Beige fine powder
· Concentration of use : 1%
· Solubility : Soluble in water
· Optimal pH : 4-8
· IECIC 2015

 

문의처
한국바스프 대리점 : (주)동양에프티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다길 32, 10층

TEL : 02-3431-0790
FAX : 02-3431-0734
E-mail : info@dongayngft.com

홈페이지 : www.dongyangft.com

 

 

관련태그

#프레그런스저널코리아 #FJK  #2020년12월호  #바스프 #(주)동양에프티 #피부치밀도개선 #안티에이징효과 #Replexium™  #펩타이드(peptide) #두가지펩타이드황금혼합비율  #주름완화효과 #피부치밀도개선효과 #더마코스메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