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조금동두천 8.8℃
  • 구름조금강릉 15.2℃
  • 맑음서울 11.8℃
  • 구름많음대전 10.1℃
  • 구름많음대구 9.7℃
  • 구름많음울산 12.6℃
  • 맑음광주 11.4℃
  • 구름많음부산 14.1℃
  • 맑음고창 9.6℃
  • 맑음제주 14.7℃
  • 맑음강화 9.9℃
  • 구름많음보은 7.6℃
  • 구름많음금산 7.2℃
  • -강진군 9.1℃
  • 구름많음경주시 7.6℃
  • 구름조금거제 11.1℃
기상청 제공

업체

신생활화장품, 2021년 멕시코 개최 'IFSCC 2021 Cancún Conference' 포스터발표 TOP 10 선정

이소연 책임연구원 "신규 발굴 노화 마커 이용한 연구, 항노화 소재 개발 피부 노화 징후 종합적 개선" 기대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대환 기자] 신생활화장품 연구소가 2021년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IFSCC 2021 Cancún Conference'에서 포스터 발표 부문 TOP 10에 선정됐다.

 

포스터 발표 논문 제1저자인 이소연 신생활화장품 연구소 서울R&D 책임연구원은 포스터 발표 부문 TOP 10에 선정되고 Special Post-Conference edition of the IFSCC Magazine에 등재되는 것이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소연 책임연구원은 서울대학교 유전공학 석사(2008년-2010년)를 마치고 (주)코웨이 화장품연구소(2011년~2019년)를 거쳐 현재 신생활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2019년~현재)에서 일하고 있다. 이소연 책임연구원과 이번 IFSCC 포스터 발표 부문 TOP 10 수상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 IFSCC TOP 10 포스터 발표 선정에 대한 소감은?

 

전 세계 화장품 기업이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에서 TOP 10 포스터에 선정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신생활화장품(대표 조진훈)에서 처음으로 자체 연구 내용을 IFSCC 2021 Cancún Conference에 발표한 내용이 탑10 포스터에 선정되고 Special Post-Conference edition of the IFSCC Magazine에 등재되는 것이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 

 

IFSCC 2021 Cancún Conference 포스터 발표 부문 TOP 10 현황

 

 

# 이번 연구의 배경을 설명해 준다면?

 

이번 연구는 생애 첫 노화 피크인 40대 전후(정확히는 만 34세 전후)에 혈액 내에서 급격히 증가또는 감소하는 노화 관련 물질 중, 피부 세포에서 변화하는 노화 마커를 밝히고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노화는 점진적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피부를 포함한 신체가 급격히 노화하는 시기가 있음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런 급격한 노화의 시기가 단순한 느낌이 아닌 과학적인 근거가 있음이 2019년 연구 논문에서 밝혀졌다(Nature Medicine volume 25, pages1843~1850(2019)).

 

이 논문에서는 사람의 혈액 내 노화 관련 물질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3번의 시기가 있음을 밝혔는데 이 시기가 40대 전후, 70대 전후, 80대 전후이다. 이 시기를 노화 피크라고 정의하고 자사에서는 피부와 가장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첫번째 노화 피크 시기를 피부 노화를 케어하는 골든 타임으로 보고 이 시기에 관여하는 노화 마커들을 선별했다.

 

첫번째 노화 피크는 40대 전후에 발생하는 첫번째 혈액 내 노화 관련 물질의 변화가 큰 시기를 말하며 이 시기에 Extra cellular matrix(ECM) 등과 같이 structure pathway에 관련된 물질들의 감소가 뚜렷하게 관찰되는데, 이러한 결과는 피부에서 대표적으로 말하는 노화의 징후와 일치한다. 피부에서 노화를 얘기할 때 콜라겐과 엘라스틴 감소 혹은 변형, 피부 탄력 감소와 주름 생성을 대표적으로 얘기하는데 이러한 현상과 첫번째 노화 피크 시기에 변화하는 노화 관련 물질의 기능이 일치하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기반으로 자사에서는 이 피부 노화 마커를 조절함으로써 피부의 급격한 노화를 막아 궁극적으로 건강하고 어려보이는 피부를 만드는 소재를 개발하고자 했다.

 

 

# 세부 연구 내용을 말해 준다면?

 

Fstl3, Gdf15, Mmp12, Ccdc80은 혈액 내 노화 관련 물질 중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이는 24개의 물질의 유전자 중 일부로 이번 연구에서 노화된 피부 세포, UVB적용 피부 세포에서 혈액 내의 물질 변화와 동일한 발현 변화 패턴을 확인한 유전자이다.

 

Fstl3는 염증, 콜라겐 합성을 조절하는 기능이 보고가 되어 있고, Gdf15은 skin pigmentation을 증가시키고 미토콘드리아 질환과 관련이 있고, Mmp12는 엘라스틴을 분해하는 효소의 유전자이다. Ccdc80의 경우 피부장벽 기능과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노화된 세포와 UVB 적용 모델에서 Fstl3, Gdf15, Mmp12의 유전자 발현이 증가하고 Ccdc80의 유전자 발현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들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소재를 발굴했다. 이는 노화된 피부 세포에서 증가한 Fstl3, Gdf15, Mmp12와 감소한 Ccdc80에 의해 피부 염증 증가, 콜라겐 감소, 칙칙한 피부톤, 엘라스틴 분해에 의한 탄력 감소, 피부 장벽 약화라는 전반적인 피부 노화 징후를 반영한다고 예상할 수 있다. 또 이들 유전자들의 종합적인 발현 조절 소재를 통해 피부 노화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Fstl3의 콜라겐, 엘라스틴 생성 조절 가능성, Mmp12의 엘라스틴 발현량 조절 기능은 본 연구에서 일부 확인했으나 Fstl3의 콜라겐, 엘라스틴 생성 조절에 관한 보다 자세한 기능과 작용 기전은 추후 연구를 통해 밝혀야 할 부분이며 그 외 Gdf15, Ccdc80의 기능에 대한 연구도 추후 연구를 진행하여 밝힐 예정이다. 

 

# 신규 노화 마커를 발굴을 통한 기대 성과를 설명해 준다면?

 

신규 발굴한 노화 마커들을 이용한 연구와 항노화 소재 개발을 통해서 단편적인 노화 현상에 국한된 항노화 케어가 아닌 피부 탄력, 피부장벽, 염증, 피부톤 등 피부 노화의 징후들을 종합적으로 개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앞으로의 연구 계획을 말해 준다면?

 

이번 연구와 관련해 노화 마커를 조절하는 소재에 대한 특허 출원도 진행 중에 있으며 4종 노화 마커의 작용 기전 연구는 물론, 새로운 노화 마커의 추가 발견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연구를 기반으로 신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로 진행되고 있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피부 항노화 효과를 구현하는 혁신 기술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생활화장품 연구소 발표 내용 중 주요 Figure

 

 

 

 

# 신생활화장품에 대해 설명해 준다면?

 

신생활화장품(대표 조진훈)은 중국 전역을 기반으로 27년째 화장품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 투자기업이며 영업과 유통을 중심으로 수직계열화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개발(R&D)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지 3년 밖에 되지 않았으나 중, 장기 사업규모의 성장과 지속가능 기업으로의 성장전략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중국 상해와 서울에 R&D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50여명의 연구원들이 연구개발에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태그

#신생활화장품 #연구소서울R&D  #2021년멕시코칸쿤개최 #IFSCC2021Cancún Conference #포스터발표부문TOP10선정  #이소연 #신생활화장품 #연구소서울R&D책임연구원  #Special Post-Conference edition of the IFSCC Magazine등재  #피부노화마커해명 #노화조절소재개발 #생애첫노화피크40대전후(정확히는만34세전후) #항노화소재개발피부노화징후종합적개선기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