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피 항상성 유지 메커니즘과 찔레꽃열매추출물의 각화세포 분화 촉진작용
우리 몸은 조직 줄기세포가 자기복제 능력과 다(多)분화능력이라는 두 가지 능력을 제어하면서 방대한 세포의 집합체인 장기를 구축하고 그 후 증식과 분화의 균형을 교묘하게 조정함으로써 조직 항상성 유지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피부는 생체 내의 환경과 외부를 사이에 두고 병원체와 유해 물질의 침입을 막는 동시에 생체 내로부터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장벽으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표피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의 균형을 엄격하게 제어함으로써 수십 년에 걸쳐 구성세포의 증감을 교묘하게 조절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 줄기세포의 조절 메커니즘은 장기마다 다양하며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조직 노화와 병 상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문제가 된다.
그림1 피부 조직의 표피 줄기세포(A)와 뇌 조직의 신경 줄기세포(B)
본고에서는 표피 줄기세포를 조절하는 생체 시스템에 대한 연구 동향을 논술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찔레꽃 열매추출물(Rosa Multiflora Fruit Extract)의 생리활성에 대한 최근의 연구를 소개한다. 찔레꽃열매추출물은 장미과 찔레의 열매 등으로부터 추출되는 식물추출물이며 예로부터 생약으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돼 왔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밝힌 찔레꽃열매추출물의 각화세포 분화 촉진작용과 장벽 기능 증강 작용을 보고함과 동시에 그 외의 다양한 생리활성에 대해서도 해설한다.
피부는 생체 내의 환경과 외부를 사이에 두고 병원체와 유해 물질의 침입을 막는 동시에 체내로부터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장벽으로서 작용해 각질층 이상에 따른 장벽 기능의 저하는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다1). 이 때문에 표피를 구성하는 세포가 어떻게 공급되고 유지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장벽 기능의 분자 메커니즘을 명확히 하는데 중요하며 본고에서는 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줄기세포란 다른 기능을 갖는 복수의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다능성)과 자기증식을 계속하는 능력(자기복제 능력)을 겸비한 미분화된 세포로써 정의된다. 그 중에서도 조직 줄기세포는 특정 기관으로의 분화가 정해져 있는 세포로 항상성 유지를 위한 공급원이 될 수 있는 세포이지만 조직 줄기세포의 행동은 장기마다 크게 다르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6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피부장벽 #새로운연구결과응용 #표피항상성유지메커니즘 #찔레꽃열매추출물 #각화세포분화촉진작용 #조직줄기세포 #자기복제능력 #다(多)분화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