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조류의 생리 활성 작용
미세조류는 기능성 식품, 화장품, 신약의 원료가 되는 신규 생물활성 천연화합물의 유망한 공급원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세조류의 일종인 클로렐라는 예로부터 식품 등의 소재로서 이용되고 있으며 그 추출물의 약리효과에 대해서도 논의되고 있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유글레나는 면역증강제로 작용하는 β-1,3-글루칸(파라미론)등의 다당류를 축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미세조류이다. 미세조류는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생리활성을 갖는 미지의 신규 화합물을 생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우리의 연구그룹에서는 미세조류 함유 성분의 기능성에 대해서 다양한 생물검정(bioassay)을 이용해 탐색을 실시하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미세조류 함유 성분의 항염증 작용, 항우울증 증상, 신경신생작용에 관한 생리활성작용을 중심으로 우리의 지금까지의 대처를 중심으로 해설해 나간다.
그림1 미세조류 Aurantiochytrium mangrovei 18W-13a 균주의 항염증 작용
Aurantiochytrium mangrovei 18W-13a(AM18W13a) 균주는 스쿠알렌 등의 탄화수소의 높은 생산효율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진 미세조류이다. 우리 연구그룹에서는 AM18W-13a 균주의 추출물의 항염증 작용에 대해 검토했다1). 염증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최근 밝혀지고 있다. 염증 반응은 고도로 제어된 면역 반응으로 조직의 상해나 감염을 배제하려고 할 때의 방어반 응의 일종이다.
그러나 최근 염증의 조절 이상으로 인한 장기화는 만성염증으로 이어져 자가면역 질환, 신경변성 질환, 대사증후군, 심혈관 질환 나아가 암을 포함한 광범위한 질환이나 장애의 원인임이 밝혀지고 있다. 현재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요 약재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가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은 위장장애, 신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2년10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미세조류연구 #응용 #미세조류생리활성 #우울증상 #신경계 #면역계 #대사계 #기능조절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