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0.6℃
  • 맑음강릉 17.6℃
  • 박무서울 13.3℃
  • 맑음대전 12.6℃
  • 맑음대구 13.6℃
  • 맑음울산 16.1℃
  • 맑음광주 13.0℃
  • 맑음부산 18.1℃
  • 맑음고창 12.0℃
  • 맑음제주 18.2℃
  • 맑음강화 12.8℃
  • 맑음보은 8.4℃
  • 맑음금산 8.0℃
  • 맑음강진군 10.8℃
  • 맑음경주시 14.8℃
  • 맑음거제 15.2℃
기상청 제공

리얼인터뷰

[리얼 인터뷰] "나눔의 美 실천하며 성장하다" 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 정희정 대표

화장품, 미용기기 피부임상시험 컨설팅 무상지원 ‘화장품 기부 플랫폼’ 도입 취약계층 '아름다운 나눔' 실천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2023년 새해가 밝고 전해진 ‘코로나 엔데믹’에 따른 일상복귀 추진이 예년보다도 본격화되면서 그간 먹구름이 일었던 뷰티, 화장품 업계에는 모처럼의 설렘이 일고 있다. 수출시장을 다각화됨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보합 추이에 놓이고 있는 해외수출과 장기 내수 소비 둔화에 치였던 업계 전반에 수요 회복에 따른 실적 개진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잠시 멈췄던 바퀴가 움직이면서 국내외 시장에 선보일 신제품 공개와 경쟁도 공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도 제품 면에서는 시장규모가 커지고 신생 브랜드의 진입 또한 거센 상황에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을 보여야 하는 점에서 스타트업은 물론 기존의 뷰티 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질 모습이다. 이 ‘상품 경쟁력’에 있어서 제품에 함유된 기능성과 성분 함유, 안전성 등 내실적인 면에 주목하게 되는데, 관련 솔루션으로 제기되는 것이 바로 ‘임상시험’이다. ‘임상시험’은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기 전 그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효과 및 이상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는 시험 또는 연구를 뜻한다.

 

‘화장품’과 관련 임상시험은 본래 제약과 의약, 의약외품에서 적용되는 이 시험 시스템에서 확장된 버전으로 진행되는데, 정확한 명칭은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이다. 이는 2011년 12월 식약처가 승인한 ‘화장품 인체적용시험 및 효력시험 가이드라인 제정'이라는 명칭 하에 제정됐고 2차례 추가 개정을 거쳐 2017년 5월 1일 ‘가이드라인 명칭 및 등록번호 변경’안으로서 적용되어 오고 있다.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에 대한 기업 수요는 2020년대 들어서 급증하는 추세인데 코로나19 감염 유행사태에 대두된 ‘건강’의 중요성과 기후위기를 해결하자는 패러다임에 등장한 ‘ESG’가 소비재 산업의 주요 경영 기조로 자리하면서 더 확대되어 갔다.

 

무엇보다도 이 기조에 따라 화장품 제품과 원료의 기능, 특히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묻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이에 부응하는 답변을 전달하려는 기업의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간 경쟁에 따라 임상시험기관을 찾는 발길이 늘면서 점차 관련 수요 증가로 일어났고 현재는 기업의 경쟁에 따라 시험연구기관의 경쟁으로까지 나타나고 있다. 점차 임상시험기관 시장의 과포화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험 실시에 대한 가격(단가) 경쟁으로 기관 내외의 라이벌리(rivalry)도 눈에 뜨이고 있다.

 

경쟁 속에서도 기관별로 각 두각을 드러내며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주)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대표 정희정)는 ‘유능하면서도 착한 기업’으로서 지닌 따뜻한 정체성으로 업계 내외에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주)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가 지닌 ‘착한 기업’, ‘따뜻한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은 ‘나눔을 직접 실천하는 것’에서 뿌리를 두고 있다. 온기 어린 뿌리를 타고 자라난 기업정신은 회사의 주요 정책에 있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미용기기에 대한 피부임상시험 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는 피부임상시험 등 시험, 연구에 다가가는 데에 진입이 어렵게 여겼던 이들도 제품에 적합한 임상시험 항목을 설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컨설팅 무상지원 뿐 아니라 고객의 편의와 직무의 전문성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신설된 CRO(임상시험 수탁기관)본부를 통해 화장품은 물론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시험계획서 개발, 모니터링, 통계 처리, 보고서 작성 등 임상시험에 대한 통합적인 ‘올인원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 것이다. 특히 조직 구성원에 있어서도 각 분야에 경험과 이해도 높은 전문위원으로만 구성하는 등 조직의 차별화에 중점을 뒀다.

 

전문화된 솔루션과 함께 센터의 정체성을 지키는 중심은 바로 ‘기부’, ‘선한 영향력 나눔’이다. 작년 5월 사회 초년생부터 업계 전문가까지 화장품 산업 종사자들이 화장품 시험·검사, 제조·판매, 인증 등에 대한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인 ‘휴먼힐’ 사이트를 연 센터는 해당 사이트를 화장품 기부 플랫폼으로서 기점을 두고 관련 선행을 더욱 활발히 하고 있다.

 

화장품 기부, 게시글, 댓글 작성 등을 통해 쌓은 포인트로 임상시험 무료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한 휴먼힐의 ‘온라인 도네이션(donation, 기부)’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 대외적으로는 본 사가 제품을 기부한 기업에 임상시험을 무료로 제공하고 기탁받은 화장품은 지자체에 전하는 ‘선순환 기부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설립 이후로 매해 금천구청, 금천장애인복지관, 인하대의료원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곳에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주)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 해를 거듭할수록 나눔의 미(美)를 더해 지역사회의 복지는 물론 임상시험의 객관성과 정확성 확보, 고객지향주의를 우선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업계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정희정 대표를 만났다.


Q1) 지난해 12월 ‘사회공헌 분야 기업대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3년 연속이라는 수상기록 또한 화제였습니다.


A) 2020년 2월 창립 후 당 해 6월 무렵부터 수익창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기존에 계획했던 목표액을 상회하는 매출을 이루게 되었는데, 본 사가 문을 연 당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이들이 어려워하는 시기에도 기대 이상으로 거둔 성과에 다행스럽기도 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에 이 감사한 마음을 바탕으로 ‘해당 성과를 기업의 것으로만 여기지 않고 더 나아가 사회의 공익을 도모하는 데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선한 영향력’을 더하면 어떠할까’는 생각이 들었지요. 힘든 시기인 만큼 나부터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이후 화장품 뿐 아니라 장학금 후원 등 다양한 기부와 봉사 활동을 하면서 보람과 행복을 느끼고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런 마음으로 조금씩 기부하다 보니 현금 1억 2,100만원과 소비자가 기준으로 11억 5,000만원 상당의 화장품과 식품을 기부하게 되었습니다. 이 뿐 아니라 올해 1월부터는 금천구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선정한 장애아동 5명에게 1인당 20만원씩 월 100만원을 1년간 후원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계획입니다.

 

 

Q2) 개원 이래 ‘기부’, ‘선행’ 등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는데,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습니까? 아울러 ‘화장품 기부 플랫폼’ 또한 궁금합니다.


A) 앞서 언급했듯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 동안 힘듦을 딛고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게 된 성과에 대한 보람과 감사함을 토대로 이룬 만큼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마음으로 기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받는 기쁨보다 주는 기쁨이 더 크다는 것을 느끼고 더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화장품 기부 플랫폼’으로서 그 역할과 존재감을 알린 화장품 업계 종사자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 '휴먼힐'은 현재 피부임상시험 무료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휴먼힐을 통해 업체로부터 화장품을 기탁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고 있습니다. 본 사의 해당 플랫폼에 화장품을 기부한 업체에게는 포인트를 지급해 당사에서 진행하는 피부임상시험에 무료로 의뢰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저자극시험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휴먼힐’은 중소형 화장품 업체와 1인 브랜드사의 임상시험 수수료 부담을 덜어드림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더 안전한 화장품으로 전달될 수 있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저희 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의 고민으로부터 시작된 플랫폼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고객사 및 회원들로부터의 긍정적인 반응에 인지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운영 시스템은 임상시험을 의뢰할 때 플랫폼인 ‘휴먼힐’에 제품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화장품 기부는 일반인들 보다 뷰티제품에 다가가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생활복지 지원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기부되는 물품들은 스킨케어 등 베이스 계열과 색조 메이크업 뿐 아니라 샴푸, 린스 등 헤어케어 제품 등 다양합니다.

 

Q3) 위에 언급한 ‘기부 플랫폼’으로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이바지함은 물론 업계 종사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휴먼힐’은 어떤 커뮤니티인가요?


A) ‘휴먼힐‘은 화장품 업계 종사자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화장품 시험검사, 인증, 제조판매 등 화장품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것들을 묻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자유로운 소통을 위해 개설하였습니다.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화장품을 기부하면 본 사가 포인트를 지급하고 적립된 포인트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업체가 30개 이상의 제품을 기부하면 저희가 해당 업체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고 업체는 포인트로 이벤트(저자극시험 등)에 참여해 무료로 임상시험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서두에 언급했듯이 휴먼힐을 통해 기탁받은 화장품을 여러 지자체에 기부해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되게 함으로써 나눔의 선순환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Q4) 지난해 본격적으로 출범한 ‘CRO’(임상수탁기관)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 바로 전년도인 2022년 7월 의료기기 회사로부터 임상시험 수탁의뢰를 받아 시험 진행의 컨설팅은 물론 설계, 모니터링, 데이터관리 등 임상시험 관련 업무를 대행하는 의료기기 CRO본부를 신설했습니다.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는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성공률과 기간에 있어서 차이가 발생하는 만큼 임상시험에 대한 경험이 많고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만으로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전문성 강화에 힘쓰고 연구개발 성과에 대한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5) ‘CRO’의 적용 범위에 ‘화장품’ 또한 포함이 되는가요? 관련 부분에서는 이뤄지는 시험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A) 화장품 임상시험과 CRO는 다릅니다. CRO는 ‘임상시험수탁기관’을 의미하고 의료기기 임상시험은 저희가 직접 할 수는 없기에 식약처에서 지정한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 본 사는 이에 임상시험을 제외한 거의 모든 업무(시험계획서 개발, 통계처리, 보고서 작성 등)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에 대한 피부임상시험은 저희 기관에서 직접 시험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제조와 판매사에서 제품의 안전성, 유효성 등의 평가를 의뢰하면 시험에 참여할 피시험자를 직접 모집하고 선정합니다. 선정된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제품 사용 전 피부 상태를 측정하고 일정기간 제품을 사용하게 한 후 피부의 상태를 측정해 제품의 유효성, 안전성 등을 뒷받침할 데이터와 통계 분석을 통해 결과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6) 자회사인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은 어떤 곳입니까?

 

A)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대표 한종록)’는 기본적으로 모회사(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와 동일한 시험을 진행하지만 기존에 진행하지 않던 시험과 신규 프로토콜 개발, 새로운 장비 도입을 통하여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립했습니다. 해당 자회사 설립을 통해 기존보다 빠른 시험이 가능해져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반응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최신 장비를 도입해 시험의 전문성과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는 ‘라만 분석기’로 알려진 ‘Raman spectrophotometer’를 도입했습니다. 본 기기는 ‘라만 분석광법(Raman spectroscopy)’을 활용한 기기로 원료 물질의 정성, 정량 분석 기술의 전문성을 더합니다. 이를 통해 화장품의 효능 평가 연구의 전문화를 일구고자 합니다.

 

 

Q7) 올해 (주)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일까요?

 

A) 본 사는 그간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많은 화장품 업체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마음에 늘 감사함을 지니고 아울러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며 앞으로도 화장품 업체와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많은 사랑을 주신 만큼 소비자들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업그레이드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내면까지 아름다운 ‘착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이에 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 선행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죽을 때까지 25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선행’을 가치로 둔 ‘착한 기업’의 면모를, 나아가 이 착한 영향력을 더 많은 분들에게 전할 겁니다. 나아가 이 착한 영향력을 더 많은 분들에게 전할 겁니다. 앞으로 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와 그리고 저희 직원들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련태그

#휴먼피부임상시험센터  #휴먼에틱임상시험센터 #화장품 #미용기기  #휴먼힐 #Ramanspectrophotometer  #착한기업 #피부임상시험컨설팅무상지원  #화장품기부플랫폼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