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로렐라 프로토테코이데스 유래 저분자 펩타이드의 멀티 스킨케어 효과
ESG경영과 지속가능성이 산업 전반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가운데 이산화탄소와 물 그리고 태양에너지만을 이용해 생산할 수 있는 미세조류는 지속가능 원료이자 차세대 바이오매스 공급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세조류의 일종인 클로렐라는 베타글루칸,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3 등 다양한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압 분산처리를 통해 저분자 펩타이드를 고효율로 생산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세조류 클로렐라를 효소처리해 저분자 펩타이드를 얻는 연구가 진행됐다. 효소처리 조건 최적화 단계에서는 한외여과를 통해 핵심 기능 성분으로 기대되는 저분자 펩타이드 비중을 높여 사용했으며 원료화와 인체적용시험 단계에서는 경제성을 고려해 한외여과 공정을 생략했다. 이후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클로렐라 펩타이드 함유 세럼의 뛰어난 피부 개선 효능을 가진 것을 확인했다.
그림5. 클로렐라 저분자 펩타이드의 주름개선 효과
클린뷰티를 넘어 지속가능뷰티라는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현재 미세조류는 지속가능 소재이자 차세대 바이오매스인 것은 분명하나 소비자에 의해 실제 소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치만큼 매력적인 성능이 필요하다. 클로렐라 펩타이드는 미래가치를 담은 차세대 고기능성 스킨케어 소재로 미세조류의 활용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4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최신연구 #기술정보 #SOFW저널 #클로렐라 #프로토테코이데스 #펩타이드 #멀티스킨케어효과 #ESG경영 #지속가능성 #이산화탄소 #미세조류 #바이오매스 #베타글루칸 #아미노산 #한외여과 #효소 #인체적용시험 #클린뷰티 #지속가능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