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발 화장품서 무환자사포닌과 HP-β-CD Complex 암모니아 소취 효과
본 연구는 무환자사포닌, 벤토나이트, 제올라이트, β-CD, HP-βCD의 소취 효과 비교에 관한 것이다. 현대 사회는 대기환경의 오염으로 악취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악취는 8개 종류다. 그중 가장 악취가 높고 화장품 분야와 밀접한 기체는 암모니아 기체로서 이에 대한 소취 메커니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취 효과 실험을 위한 HP-β-CD는 β-CD에 프로필렌옥사이드를 가한 후 고압 반응기를 사용해 알칼리 조건에서 반응해 얻었다. 용해성을 비교한 결과 HP-β-CD는 β-CD에 비해 높은 수용해성을 나타냈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대표적인 악취 8종 중에서 염색이나 퍼머넌트등 발생하기 쉬운 암모니아에 대한 소취효과의 측정은 각 시료를 테들러백에 각각 포집한 후 가스 검지관법으로 비교 측정했다. 이와 함께 최근 화장품 천연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서 무환자사포닌, 벤토나이트, 제올라이트, β-CD, HP-β-CD 등을 이용해 소취 효과를 평가했다.
소취율 측정의 표준물질로 사용된 활성탄은 대표적인 흡착제로 숯을 만드는 과정에서 분자 크기 정도의 미세공을 발달시켜 흡착 능력을 나타나게 한 것으로 이는 표면의 활성화된 탄소에 기인한다. 개별 시료를 활성탄과 비교 실험한 결과 2.0%(w/v) 농도에서 무환자사포닌과 HP-β-CD Complex는 30분∼2시간 동안 99% 이상의 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그림1 벤토나이트의 화학적 구조
본 연구를 통해 천연 소취제인 무환자사포닌, 벤토나이트, 제올라이트, β-CD, HP-β-CD를 이용해 소취 효과를 실험했다. 이중 무환자사포닌과 HP-β-CD Complex의 경우 2.0%(w/v) 농도에서 시간에 관계없이 소취율 99%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무환자사포닌은 소취 기능 뿐 아니라 계면활성제로서의 역할을 보였다. 또 무환자사포닌과 HP-β-CD를 함께 사용할 경우 소취의 시너지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는 무환자사포닌에 의한 미셀 형성과 HP-β-CD Complex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으로 향후 소취제 연구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3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박사학위논문 #모발화장품 #무환자사포닌 #벤토나이트 #제올라이트 #β-CD #HP-βCD #프로필렌옥사이드 #암모니아 #퍼머넌트 #미세공 #하이드로졸 #미셀 #가스검지관법 #알칼리 #소취율 #계면활성제 #천연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