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포좀 나노입자 이용한 혼합식물추출물 블랙헤드 제거 효과 연구
이 연구는 코 부위의 침착된 노폐물인 블랙헤드를 쉽게 제거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 사용된 표고버섯추출물,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 더덕뿌리추출물, 우엉뿌리추출물, 국화꽃추출물,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위치하젤추출물, 겨우살이잎추출물, 하이드로제네이티드레시틴, 폴리글리세릴-10올리에이트, 1,2-헥산다이올, 라벤다꽃추출물, 피토스테롤, 라벤더오일, 판테놀의 조성으로 리포좀화했다.
침착된 피지의 일종인 블랙헤드를 쉽게 제거하기 위해 리포좀 소포체에 고농축의 추출물을 봉입해 흡수가 빨리되도록 여러 층으로 리포좀화했다. 이 소포체의 외관은 갈색의 액체로 특이한 고유 냄새를 가지고 있었다. 리포좀 베지클의 입경은 50~180nm였으며 피지 안으로 쉽게 흡수되어 쉽게 불려서 제거가 용이하도록 하는 효과를 가졌다.
전자 현미경(FIB-Quanta-3D) 시스템으로 관찰한 MLV 리포좀 소포 사진
임상적으로 피지 제거 효과가 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우수했으며 오래된 블랙헤드 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었다. 또 모공 수축 효과가 사용 전 대비 6.43% 작아졌다. 피지 제거 효과도 사용 전 대비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피부 탄력도 효과도 사용 전 대비 8.76% 유의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화장품 시장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생활의 문화적인 측면으로 고화소 카메라, 고화질 영상, TV, SNS 등 영상 기술의 발달로 모공 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1][2]. 이러한 현상은 일반인들도 대중과 영상 매체에 노출되면서 자신의 얼굴을 보다 아름답게 표현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3][4].
따라서 모공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모공 속 피지를 포함한 블랙헤드 제거는 물론 모공의 크기를 축소하는 융합 효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5][6].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화장품 업계에서는 관련 제품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으며 시중에 많은 상용화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불만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상용화된 제품들의 성능과 효능이 미미해 고객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으며 보다 나은 성능의 제품 개발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7][8].
본 연구는 혼합 식물 소재를 추출해 나노 입자의 리포좀 소포에 밀봉해 모공 침투 속도를 높이고 블랙헤드를 부드럽게 녹이는 효과로 블랙헤드를 쉽게 제거하는 특수한 방법을 설정한 블랙헤드 제거 효과에 관한 것이다.
필자
바이오뷰텍 김인영, 연제영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인 #코스인코리아닷컴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4년9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최신연구 #리포좀 #나노입자 #블랙헤드 #혼합식물추출물 #표고버섯추출물 #더덕뿌리추출물 #우엉뿌리추출물 #국화꽃추출물 #글리세린 #부틸렌글라이콜 #위치하젤추출물 #겨우살이잎추출물 #라벤다꽃추출물 #피토스테롤 #라벤더오일 #판테놀 #포어클리어링 #마이크로플루이드 #폴리라멜라 #라멜라 #바이오뷰텍 #광저우베이스클린 #EWG-900 #피토스테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