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3 (월)

  • 구름많음동두천 13.6℃
  • 맑음강릉 19.7℃
  • 박무서울 15.3℃
  • 맑음대전 15.5℃
  • 맑음대구 15.3℃
  • 맑음울산 17.9℃
  • 맑음광주 14.9℃
  • 맑음부산 19.1℃
  • 구름조금고창 17.5℃
  • 맑음제주 21.0℃
  • 맑음강화 15.1℃
  • 구름조금보은 11.9℃
  • 맑음금산 9.7℃
  • 맑음강진군 15.5℃
  • 맑음경주시 17.9℃
  • 맑음거제 17.4℃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

[2022 대입 수시 특집] 대구한의대, 'K-뷰티비즈니스전공' 2022학년도 신입생 수시 모집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학과 선정 1년 등록금 100% 장학금 지원

 

[코스인코리아닷컴 신보경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가 내년 신입생 수시모집을 앞두고 지역산업 발전과 연계된 신설학과 개설을 공개했다. 대학에 따르면, 학내 2022학년도 신설학과는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학과’로 선정된 ‘K-뷰티 비즈니스 전공’, ‘노인재활치료학과’, ‘자율전공학부’ 등 3가지다. 특히 K-뷰티 비즈니스 전공은 여타 전공과 학과에 비해 남다른 특성화 전략으로 신입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 K-뷰티비즈니스 전공 학과 인재상과 핵심역량

지역산업 선도하는 K-뷰티분야 전문가 양성

 

K-뷰티 비즈니스전공은 경상북도의 특화산업인 K-산업의 발전을 선도할 혁신인재양성이라는 목표아래 지금까지 연구개발 위주의 화장품과 관련한 전공분야에서 탈피해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K-뷰티 관련 제품들의 제품기획과 출시된 제품의 마케팅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특히 대구한의대학교의 특성화 교육시스템인 비판적 사고, 창의, 소통, 협업에 글로벌 현장교육과 문제해결중심의 교육과정을 집중 편성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실무형 교육을 진행한다.

 

'K-뷰티 비즈니스 전공‘학은 ▲K-뷰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보유한 혁신인재 양성 ▲국내외 화장품산업 관련 제품기획, 사업기획과 국제화 전략분야의 K-뷰티 제품기획 전문가 양성 ▲글로벌 마케팅 기획자, 화장품 시장조사와 분석가 등의 K-뷰티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양성 등을 학과의 비전으로 내세우며 해당 분야의 특화된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에 토대를 뒀다. 관련 인재의 방향성으로는 K-뷰티 제품기획 전문가, K-뷰티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등이 있으며 궁극적으로 지역산업과 기업과 연계한 현장성 있는 특화형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전공주임 교수로서 과(科)의 수장을 맡고 있는 강현재 학과장은 “본교의 K-뷰티 비즈니스 전공은 경북도 지정 지역 산업연계형 특성화학과로 화장품분야 특성화 대학으로서 산업의 발전을 더욱 고도화 시키고 현재 좀더 세분화된 분야별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경북도와 경산시의 지원을 받아 2022년 신설한 혁신학과이다”고 설명했다.

 

K-뷰티비즈니스 전공이 지닌 특화성은 바로 기획전략, 제조생산, 홍보마케팅, 소비시장 동향조사와 구매심리, 국내외 코스메틱 업계의 변화까지 화장품 산업 전체를 모두 아우른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강현재 학과장은 “관련 대학들의 교육 내용이 크게 화장품의 소재와 관련된 연구,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 그리고 화장품 용기 등의 디자인 등에 집중되어 있지만, 본교는 화장품 산업분야의 시장동향과 트렌드를 총괄해 제품의 기획단계와 마케팅에 접목시킨 점이다”고 강조했다. 

 

▲ K-뷰티 비즈니스 전공학의 교육과정

화장품과 경영학 접목한 융합형 교육과정과 해외파견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경우 화장품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비즈니스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한 기초화학, 경영학등에 대한 기초과정을 먼저 운영하고 전문적용을 위한 화장품, 비즈니스 분야 전문과정 그리고 종합응용을 위한 캡스톤디자인과 PBL 중심의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현장실무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또 국제적 소양과 해외비즈니스에 대한 교육진행을 위해 호치민과학기술대학(베트남)과의 협약을 통해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1년간의 교육과정을 글로벌 현지에서 체험할 수 있는 3+1학기제를 운영함으로써 K-뷰티제품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런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한 학부 내 주요 전공으로는 ▲‘화장품산업의 이해’를 비롯해 관련 ▲‘경영학’과 ▲‘브랜드 마케팅’ ▲‘메이크업 실습’ 등을 필두로 더 나아가 근래에 최대 화두인 ▲‘글로벌화장품인증’ ▲‘화장품 품질관리경영’과 더불어 국외 연수를 골자로 한 ▲‘해외현장학기 실습’도 함께 진행한다.

 

K-뷰티비즈니스 전공 심화 과정

 

 

# 산업체 참여하는 산학연계 교육과정, 취업약정 프로그램 운영

 

학과 신설 단계부터 지역 화장품업체의 인력수요와 요구분야를 조사와 분석하고 실제 기업이 필요로하는 분야의 인재를 공급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함과 동시에 각 교과목별 지역 기업을 연계함으로써 보다 현장성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기업의 임직원이 교과목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기업강사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전공교과목의 상당부분을 담당교수와 기업 관계자가 공동으로 강의하도록 했으며 이를 통해 기업체가 실제 필요로 하는 애로사항을 학생들과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특화된 교과목을 편성했다. 참여하는 기업체의 경우 재학생들에 대한 졸업 후 해당기업 채용약정 협약을 체결했으며 연간 25명씩 5년간 120여명에 대한 채용을 약속했다.

 

# ‘해외현장학기제’와 ‘등록금 무료’ 등 대학 차원에서 다양한 장학제도 운용 

 

K-뷰티 비즈니스 전공은 ‘경상북도 지정 지역산업연계형 혁신학과’로서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받는 예산을 활용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세부적으로 ▲신입생 전원 1년간 등록금 전액 무료 ▲2~4학년을 위한 별도 교비 장학금 지원 ▲학년별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추가 장학금 지원 등이 있다.

 

대학 차원의 장학제도는 ▲수능 2등급 이내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하고 ▲수능 3등급 이내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해외현장학기제(3+1)는 전공심화 과정에 포함된 부문으로 학기 중 해외에서 화장품업과 학문을 활용한 실습과 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아울러 학과 내 우수 학생들을 선발해 베트남 호치민과학기술대학에서 약 1년간 파견되어 한 학기를 지내며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연수과정도 진행한다. 

 

K-뷰티비즈니스 전공 학과 인재상과 핵심역량 교육과정 기획도  

 

 

■ 2022학년도 수시모집 인원 계획 올해 91% 이상 선발

작년대비 약 31명 증가 총 1,524명, 학생부 교과성적 100% 선발, 원서접수 9월 10일~14일 오후 6시

 

대구한의대학교는 지난 8월말 오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와 모집인원 규모를 발표했다. 대구한의대의 올해 수시 모집 인원은 전년도인 2020년도보다 약 31명이 증가한 총 1,524명이다. 

 

이 중 ▲학생부교과(일반전형) 546명 ▲학생부교과(면접전형) 501명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 111명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114명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실적(일반전형) 21명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80명 ▲정원 외 특별전형 123명으로 선발한다. 특히 올해는 전체 모집인원의 91.7%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이는 지난해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이며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한다.

 

대구한의대학교 수시모집 원서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9월 14일 오후 6시까지 총 4일간 진행된다. 수험생의 서류제출기간은 9월 24일 오후 5시까지다.

 

관련태그

#대구한의대학교  #K-뷰티비즈니스전공  #강현재학과장  #지역산업발전 연계형신설학과 #K-뷰티분야전문가양성  #뷰티비즈니스전문가양성 #화장품경영학접목융합형교육과정 #해외파견프로그램 #산학연계교육과정 #취업약정프로그램운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