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요시 생성형 아염소산 이온 수용액을 이용한 기능적인 구강 케어 젤의 개발
의료와 간호 현장에서 구강 케어의 중요성이 주목되고 있다. 구강은 의학적으로 소화관과 호흡기의 입구이며 영양적으로는 음식을 섭취할 뿐 아니라 음성과 언어를 사용해 감정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문화적인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간호 예방’을 중시할 목적으로 간호보험제도가 개정됐을 때 ‘구강 기능의 향상’을 중요시하게 됐다.
구강기능의 향상은 ‘간호를 필요로 하는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할 것’, ‘간호가 필요한 노인의 상태가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할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간호 예방 서비스 중 하나 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9년 12월부터 신종 코로나19 감염이 유행하기 시작해 사회 활동에 대한 제약이 커졌다.
원래는 감염 확대를 통제할 뿐 아니라 구강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구강 케어가 중요시돼야 하지만 실제로는 정반대 현상이 일어나서 치과 진찰을 줄이거나 의료간호현장에서 구강 케어를 등한시한 것이 현실이다.
그림1 MA-T에서 필요시 생성형 메커니즘 동영상의 한 장면
이와 같은 배경 에서 환자와 의료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감염통제를 고려해 필요할 때 생성되는 생성형 아염소산 이온 수용액인 Matching Transformation System(MA-T)을 이용한 구강 케어젤을 새로 개발했다. 보통 MA-T는 물에 가까운 상태로 있지만 세균, 진균,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모습을 바꾸어 표적을 공격하고 분해한다.
Copyright ⓒ Since 2012 COS'IN. All Right Reserved.
#코스메틱저널코리아(CJK) #화장품 #코스메틱 #2023년2월호 #화장품연구개발마케팅전문저널 #특집 #구강위생 #오랄케어 #새로운어프로치 #생성형아염소산 #이온수용액 #MA-T #구강케어젤